‘창조경제와 R&D 전략’ 책자 발간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기섭 원장
R&D를 통한 창조경제 활성화 해법 제시
2013-06-26 곽종헌
출판사는 매일경제신문사이며 가격은 권당 1만5,000원이다.
저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이기섭 원장은 30여 년 간의 공직과 R&D 현장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창조경제 발전을 위한 식견을 풀어놓고 있다. 저자는 이를 통해 창조경제로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한국경제의 문제점과 이를 R&D로 해결해나갈 수 있는 해법을 제시했다.(사진 참조)
특히 저자는 창조경제를 ‘창조적 혁신이 주도하는 성장 패러다임’이라 정의하고 한국 경제의 미래가 걸린 ‘한국형 창조경제’ 창출을 위해 창의적 R&D 혁신이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돼 전반부에서는 우리 경제의 불편한 진실을 진단하고 후반부에서는 한국형 창조경제의 모델과 함께 산업간 융합 등 신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창조적 R&D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1부에서는 최근 우리경제의 저 성장 원인이 소수 대기업과 제조업에 대한 지나친 의존과 신 성장동력 창출 부진, 서비스업과 중소·중견기업의 허약한 경쟁력과 부실해진 기업 성장사다리, 미흡한 벤처·창업 환경, 기업들의 투자 부진 등에 대해 지적했다.
2부에서는 한국경제의 생산성과 부가가치가 낮아진 원인으로 R&D 투자에 비해 미흡한 성과를 지적했다.
3부에서는 우리경제가 나아갈 구체적인 방법으로 고부가가치의 신 성장동력의 창출, 제조업 및 서비스업과 IT의 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융합산업의 창조,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의 동반 성장 생태계 조성, 벤처·창업 활성화, 창조적 인력 양성 전략 등을 한국형 창조경제의 성장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끝으로 창조경제를 달성하기 위한 창조적 R&D 혁신 방안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