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3-08-10     김간언

*중국 산업 생산 전년 대비 9.7% 증가
*중국 소비자 물가 2.7% 상승 예상 하회

  금일 비철 금속 시장은 전일 중국 수출입 지표의 호조에 이어 금일 양호하게 발표된 중국의 산업생산 지표의 영향으로 중국의 경기 회복 기대감이 강화되면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일 종가 수준에 Asia 장을 시작한 Copper는 예상을 상회한 중국의 산업 생산 지수와 완만한 인플레를 보여주고 있는 소비자 물가 지수로 중국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며 Copper 가격을 지지해 주었다. $7,199 까지 상승했던 Copper는 이후 단기 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 매물로 $7,130 수준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Copper는 유럽 장 개장 후 중국 지표의 호재로 유럽 증시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에 따라 $7200선을 넘어섰다. 연준의 양적 완화 축소 시기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달러가 약세를 보이자 유로/달러는 상승하며 Copper 가격을 견인했으며 이에 따라 금일 고점인 $7198까지 상승했다.

  연이어 양호하게 발표된 중국의 경제 지표의 영향으로 중국의 경기 회복 기대감이 빠르게 살아나고 있다. 더욱이 LME 재고와 중국 상해 재고가 동시에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실물 수요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다.

  다만 공급 과잉 및 계절적 수요 부진 우려가 가격 상승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있지만 미국에 이어 중국의 경기 회복 신호로 인해 이에 대한 우려는 상쇄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미국 몇 연준 의원들이 노동 시장의 추가 개선 여부에 따라 9월 채권매입 규모를 축소할 수 있다고 언급함에 따라 출구 전략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격 상단을 제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음 주 있을 미국 고용지표에 주목하며 시장을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