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3-08-18 김간언
*유로존 6월 무역흑자 확대
*미국 건축 허가건수 전월 비 개선
금일 copper는 $7300 후반에서 가격이 지지되면서 전일 비 상승 마감 했다.
전일 종가 비 보합세인 $7340.5로 시작한 금일의 copper는 개장 후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 몇일 간의 저항선이었던 $7400선을 상향돌파했다. 런던장이 오픈 후 copper는 금일의 최고점인 $7420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후 copper는 큰 움직임 없이 조용한 흐름을 이어갔지만 7300대 후반의 지지를 받는 듯 했다.
금일 발표되었던 유로존의 무역수지는 예상보다 하회하는 수준이었지만 지난 달에 비해 무역 흑자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나며 copper는 지지를 받았고, 머스크, 바이엘 등 유럽 기업들의 실적이 호조로 발표되자 이 또한 copper의 상승세를 지지했다. 미국의 7월 건축 허가건수 역시 예상보다는 부진했지만 전달 보다는 개선된 모습을 보였고, 미시건대가 발표한 소비자 신뢰지수는 예상치와 이전치를 모두 하회했으나 copper는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조용한 흐름을 이어갔다.
미 연준의 출구 전략에 대한 가시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금일 비철 금속시장은 의외로 상승세를 보였다. 다음 주 수요일에는 FOMC 회의가 진행될 예정인데, 연준이 어떠한 단서를 제공할 지 주목해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후에 발표될 지표들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