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현대선물]

2013-10-07     김간언

  하락이 멈췄다. 그렇다고 우려가 멈춘 것은 아니지만. 하락세로 심화되는건 막았다. 하지만, 대외적인 상황만 놓고 볼 때 웃고 있을 수만은 없다. 미 연방정부 폐쇄 상황은 지속되고 있을 뿐아니라, 디폴트 가능성까지 커지고 있다. 물론, 그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분위기가 그만큼 안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전기동이 좋다고 볼 수도 없다. 당장은 중국내 수급상황이 좋아서 재고가 꾸준이 감소하고, 중국내 현물 프리미엄이 높게 유지되고 있지만. 이런 상황이 계속 지속될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알다시피, 공급과잉 우려 때문이다.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다고 본다.

  하지만, 상승에는 이유가 있다. 지금은 기술적인 측면이 강하다. 우려와 상관없이 가격은 버텼고, 구름대 상단 위에서 반등해 다시 추세를 이어나갔다. 그렇지만, 더 올라갈 가능성도 제한적이라고 본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기술적으로 보더라도 저항선이 두꼅게 형성데 추가 상승을 제한하고 있다. 물론, 대내외적인 상황도 추가 상승을 제한하고 있다. 결국, 미국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답은 없다. 오르락 내리락하며 횡보하는 움직임을 지속할 개연성이 크다.

*Gold

  지난주 하락 마감. 특히, 주간으로는 2% 내리며 3주 최대 낙폭을 기록. 전반적으로는 미국의 재정협상 난항에 따른 안전수요가 시장을 받쳐주고 있는 가운데 주요 지표 발표도 없는 상황에서 달러가 반등하며 부담을 느끼는 모습. 금 현물가는 뉴욕시장 후반 전일 종가 수준 대비 0.5% 하락한 온스당 1310.53달러에 거래.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금 12월물은 7.70달러, 0.6% 내린 온스당 1309.90달러에 마감. 거래폭은 1305.10달러~1326.00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