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현대선물]
앞으로가 걱정되지만, 당장은 먹고 살만하다?
기다려야할까? 분위기는 하락쪽으로 기운거 같지만, 쉽사리 내려갈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좀 더 오를수도 있겠다.’는 기대마저 생기게 한다.
아직 때가 아닌거 같다. 분명 가격은 내려가는게 맞고, 시장도 내려갈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잘버티고 있다. 공급과잉는 크지만, 단기적인 공급부족 우려가 하락을 제한하는 것이다. 앞으로가 걱정되지만, 당장은 먹고 살만하다는 것 일까?
시발점이 필요하다. 분위기만으로 섣불리 움직일 생각을 안한다. 시발점이 있어야 할 것 같다. 빠르면 이달 말 늦어도 다음달 초. 미국을 주목. 일단은 FOMC를 앞두고 분위기를 조성할 가능성이 크다. 거기에 중국의 구정(Lunar new year day) 연휴 전후로 거래량이 줄어든 상황이 변동성을 크게 만들 것이다. 이후 2월 7일 만료되는 미 부채한도 증액문제가 불거지며,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결국, 시장은 적절한 타이밍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더 오를 수도 있겠지만, 잠깐 머물다 내려온다고 본다. 지금의 추세를 뚫고 올라가기에는 상황이 안좋기 때문이다. 챠트 상으로도 가격은 강한 저항선을 앞에 두고 있다. 60주 이평선 돌파를 할 수 있겠지만, 버티지 못하고 내려올 가능성이 크다. 여전히 오르면 고점 매도 기회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전기동 예상레인지: $7,200~7,500.
Gold
보합. 미 증시는 하락했지만, 견실한 주간 고용지표와 필라델피아 제조업지수 상승 소식이 매수를 제한. 뉴욕장 후반 금 현물은 전일비 0.1% 오른 온스당 1241.99달러를 기록. 욕상품거래소(COMEX)의 금 선물 2월 인도분은 온스당 1240.2달러에 마감돼 전일 종가 1238.3달러에 비해 1.9달러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