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4-02-20     김간언

*중국 2014년도 공장생산 전망치 하락
*LME Copper 재고 지속적 감소
*미국, 주택지표 부진 “달러 인덱스 금년도 최저치 기록”

  금일 비철시장은 향후 중국의 비철 수요 전망이 부정적이면서 초반 하락 했지만 전일 중국의 유동성 축소에도 불구 단기금리의 낮은 수준 유지 및 달러 약세에  반등하며 약보합으로 마감했다. 

  전일보다 상승하며 $7188.25에 시작한 Copper는 전날 인민은행이 레포 발행으로 시중 유동성을 회수하면서 불안감을 키웠지만 단기금리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자 시장이 안도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MNI의 중국 기업 실사지수가 크게 악화되고 중국공업정보화부의 Mao Weiming가 2014년도 중국의 공장 생산이 지난해 10% 증가에서 감소한 9.5%를 기록할 것으로 발표하며 초반 상승분을 반납하며 하락했다. London 개장 후 발표된 LME Copper 재고는 2012년 12월이래 최저치인 290,625톤을 기록하며 상승하는 분위기를 나타냈다. 이후 미국의 1월 주택착공 및 건축허가가 월가가 예상한 것 보다 부진하면서 달러 약세현상에 Copper 가격이 반등하며 약보합으로 마감했다. 

  중국 HSBC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가 명일 발표될 예정이며 전문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과 같은 49.5가 예측되고 있다. 중국의 1월 수출 증가율이 선진국 시장의 수요 증가로 예상과는 달리 두 자릿수대로 회복했고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소매판매가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또한 향후 투자를 위한 원자재 수입이 꾸준히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중국이 양호한 PMI 지표를 발표 할 것이라 예상된다. 하지만 HSBC는 2월 중국 제조업 PMI 지수에 대해 금일 발표된 MNI의 중국 기업 지수가 HSBC PMI지수와 얼마나 일치할지 주목하고 있다. 미국의 경제지표는 미 동부지역 혹한과 폭설로 지속적으로 나빠지고 있는 모습에 달러 약세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