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중국 각 성(省) 1분기 경제 성장률 발표
*명일 미국 FOMC 기준금리 발표
LME 비철 가격은 니켈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구리는 중국 경기 둔화 신호로 전일보다 $14.75 하락한 $6730.25에 마감했다.
금일 중국 각 성의 1분기 경제 성장률이 발표 되었다. 그 중 제조업 중심 성들의 성장률 둔화가 확인되어 비철 수요 우려가 증가되었다. 이에 구리 가격은 하방 압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제조업 중심의 Heilongjiang성의 경제 성장률은 4.1%로 집계 되어 31개 성 중 30위에 그쳤다. 제조업 중심 성들의 성장률 둔화는 중국 정부의 환경오염 정책 그리고 양적성장에서 질적성장 전환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중국의 이런 상황을 근거로 무조건 비철 가격 하락을 예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중국 경제 성장 둔화가 심각해지면 중국 정부의 부양책을 기대 할 수 있다. 지난 주, 중국 구리 프리미엄은 1000위안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상해선물거래소 5, 6월물 구리 선물은 백워데이션을 형성하고 있다.
금일 미국 FOMC 회의가 열렸다. 테이퍼링 기조는 유지 될 것으로 보여 이를 반영 하듯 금일 달러는 비교적 강세를 띄었다. 이 점은 금일 비철 가격의 전반적인 하락 요인으로 보인다. 명일 FOMC 기준 금리 발표시간은 LME 장 마감 직후여서 예상 밖의 수치가 발표 되더라도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일처럼 발표를 앞두고 달러 강세의 영향을 받아 구리 가격은 하락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