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4-05-17     박진철

- 중국 시중은행 악성 부채 2005년 이후 최고치
- 유로존 3월 무역수지 171억유로 예상, 이전 상회

  금일 copper는 계절적 요인으로 지지되며 보합권으로 마감했으며, nickel은 공급 우려로 인해 상승 마감했다.

  전일 대비 소폭 갭업한 $6,875에서 하루를 시작한 copper는 아시아 장 내내 매우 제한된 움직임을 보였다. 중국 시중은행의 악성 부채가 2005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투심이 위축되며 유럽 증시가 오픈하기 전 급락세를 보였던 copper는 런던 장 오픈 후에 더 하방 압력을 받으며 금일의 저점인 $6,835까지 하락했다.

  하지만 copper의 하락세는 이어지지 않았고, copper는 하락분을 이내 만회했다. 유로존의 3월 무역수지 흑자가 예상을 상회한 171억유로로 발표되자 copper는 지지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더해 계절적 요인으로 빡빡한 공급과 재고 감소도 copper를 지지하는 듯했다.

  미국에서 발표된 건축 허가지수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미시간대에서 발표된 미국 소비자 심리 지수는 예상과 이전을 모두 밑돌며 copper는 상승분을 모두 반납한 채 전일 대비 보합으로 마감했다. 전일 조정을 받았던 nickel은 금일 또다시 2% 정도 상승하며 마감했다.

  다음 주 초에는 비철 금속을 흔들 만한 재료가 없다. 반면 주 후반에는 FOMC 회의록 발표가 예정됐고, PMI 지수 등 주요 지표도 몰려 있으므로 이와 더불어 계절적 성수기인 요즘 펀더멘털적 뉴스에도 귀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