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4-09-23     박진철

-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50 하회 우려

  금일 비철금속은 중국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감으로 aluminum을 제외한 모든 품목이 전일 대비 큰 폭 하락한 채 마감했다.

  전일 대비 소폭 갭다운한 $6,815에서 하루를 시작한 copper는 지난주 FOMC와 스코틀랜드 투표, 알리바바 상장과 같은 굵직한 이벤트가 끝난 뒤 시장을 이끌 재료가 없는 가운데 숨 고르기에 나서며 하락세를 연출했다.

  중국 재정부장인 러우지웨이는 금일 호주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중앙은행장 회동에 참석한 자리에서 제조업지표 발표를 앞두고 중국 경제가 하방 압력을 받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어 그는 중국 정부가 경제지표 하나 때문에 경제 정책을 극적으로 바꾸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혀 copper에 하방 압력을 더했다. 장 후반 발표됐던 미국의 8월 기존 주택 판매마저 예상치와 이전치보다 악화되며 copper는 전일 대비 큰 폭 하락한 채 하루를 마감했다.

명일 발표될 예정인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가 성장과 위축을 가르는 50선을 밑돌 것이라는 우려가 심화되면서 금일 비철 가격에 큰 악영향을 끼쳤다. 특히 nickel은 4% 이상의 하락 폭을 보였으며, aluminum을 제외한 모든 품목이 1% 이상의 큰 하락세를 나타냈다. 금일의 큰 하락 폭을 비추어 봤을 때 가격은 이미 일부 선반영된 것으로 사료되지만, 실제 50선을 밑돈다면 추가 하락의 가능성도 열어두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