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4-10-24 김간언
*미국 제조업 PMI 전월비 둔화
금일 Copper는 중국과 유로존의 제조업 PMI 호조로 인하여 전일 비 상승 마감하였다.
전일 비 보합 수준인 $6635.25에서 개장한 금일의 copper는 아시아 장 중 발표되었던 중국의 10월 HSBC 제조업 PMI가 50.4로 발표되면서 확장세도 이어갔을 뿐더러 예상치와 이전치를 모두 소폭 상회하는 수준으로 나타나며 상승세를 보였다. 런던 장 오픈 후 본격적으로 상승탄력을 받기 시작하였던 copper는 독일과 유로존의 제조업 PMI 잠정치가 호조로 나타나면서 상승세를 유지하였다. 장 후반 미국의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28만 3천건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저 추세는 계속해서 노동시장의 건전성을 시사함으로 copper는 강세를 이어나갔다. 또한 미국의 10월 제조업 PMI는 56.2로 예상치 및 이전치를 하회하였지만 이는 오히려 미 연준이 금리 인상을 서둘러서는 안된다는 견해를 강화해줄 것으로 해석되며 copper는 강세로 마감하였다.
금일 제조업 PMI 지표는 미국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하지만 예상보다 괜찮았던 것으로 나타났던 중국의 제조업 지표는 내수의 개선이라기 보다는 수출이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둔 효과였다. PMI가 여전히 50 초반에 머물고 있다는 점과 최근 발표된 중국 3분기 GDP 성장률이 7.3%로 5년반 만에 가장 부진했던만큼 안심하기에 이르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실정으로 비철 금속의 상승세가 쉽게 하락 전환을 할 수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