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옐런 미 연준의장 "선제안내로 금리인상 예측 말아야"
*미 2월 소비자신뢰지수 96.4 .. 월가 99.0 전망
*영국 FTSE100 지수, 장중 사상최고치 경신
*유로존 재무장관들, 그리스 구제금융 연장 승인
*ECB 양적완화, 간접적 '뜨거운 감자'효과 예상
금일 아시아장과 유럽장에서 큰 변동이 없던 전기동은 미국장 들어 그리스 개혁안이 그리스 재무장관들에게 승인을 받았다는 뉴스에 의해 상승흐름을 나타내었다. 그 후, 미 연준의장인 옐런이 금리인상에 대해 신중한 반응을 보이며 달러화 약세와 함께 6주래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미 연준의장은 "선제안내의 변경이 위원회의 향후 두 번 정도의 회의에서 목표금리의 인상으로 반드시 이어진다는 신호로 읽혀서는 안된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발언하였다.
런던금속거래소의 한 트레이더는 옐런의 발언이 있고나서 상당한 수준의 전기동 거래량이 유입되었다고 언급하였으며 5,800위에서 약간의 스탑매수가 체결되면서 추가 상승하였다라고 언급하였다. 금일 전기동 움직임에 대해 Fast Markets의 Willian Adams분석가는 "펀더멘털이 그렇게 나쁘지는 않은 상황이다"라고 분석하였으며, "중국이 춘절 국경일을 맞고 있는 가운데 2월 25일부터 실물 트레이더들이 시장에 다시 돌아오겠지만 2월 말까지는 크게 거래에 참여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예상하였다.
금일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서의 그리스 개혁안 승인과 미국 소비자 신뢰지수 부진 및 옐런의 시장 유화적인 발언을 고려해 볼때, 전기동을 비롯한 기타 비철금속들은 추가상승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1월 중반에 5,400밑에서의 반등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반등에 들어갈 것인지는 춘절을 마치고 돌아오는 중국 실물트레이더들의 반응을 유심히 살피며 예측해 볼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