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5-03-11 김간언
*중국 2월 생산자 물가지수 -4.8%로 예상, 이전 하회
중국의 부진한 경제지표와 달러 강세, 유가 하락으로 인하여 금일 Copper는 하락 하였다.
전일과 비슷한 수준인 $5854.5에서 개장한 Copper는 아시아 장 중 중국의 2월 소비자 물가 지수와 생산자 물가 지수 발표를 주시하였다. 소비자 물가 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지만 생산자 물가지수는 하락세를 지속하며 중국 경제 둔화 우려감을 부각시켰다. 런던 장 오픈 후 중국 지표로 인하여 압박을 받기 시작한 Copper는 하락세를 보였다. 달러 또한 지난주에 발표되었던 예상보다 개선된 비농업 고용 변화량으로 연준의 올해 중반 금리 인상 전망이 확산되면서 Copper의 하락을 도왔다. 금일 저점 $5728.5까지 하락하였던 Copper는 장 후반 소폭 반등하였지만 여전히 $5800선을 회복하지 못한채 마무리하였다.
중국의 경제 지표가 연일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시장은 전일 발표되었던 무역지표에 대해서는 춘절 연휴 기간 동안 실물 선적 지연 등으로 인한 발표 결과였으며, 실물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였지만 금일 예상외로 악화되었던 생산자 물가지수에는 우려감을 보였다. 하지만 애널리스트들은 Copper 가격이 바닥을 보인 것이며 중국 경제의 연 7% 성장은 여전히 의미를 지닌다고 말하며 긍정적인 견해를 유지하였다. 금일에 이어 명일도 중국의 산업생산과 소매 판매 등 주요 지표가 발표될 예정인데, 시장이 중국 이슈에 주목을 하고 있는 만큼 결과에 주의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