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5-05-14 김간언
*LME Copper 재고 감소
*미국 4월 산업생산 예상보다 부진
금일 비철시장은 중국의 부진한 경제 데이터가 시장 분위기를 억누르면서 하락했다. 하지만 중국의 추가 통화 재정 부양책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낙폭을 제한했다.
전일보다 소폭 상승한 $6430 부근에서 시작한 Copper는 중국의 4월 소매판매, 산업생산 및 고정자산투자가 모두 예상보다 부진한 결과를 나타내며 하락하였다. 중국의 4월 경제 데이터들이 중국 경제가 계속 모멘텀을 잃고 있음을 보여준 가운데 중국의 4월 투자 증가율은 거의 15년 최저치로 후퇴했다. 고정자산 투자는 중국의 경제 성장에 매우 중요한 동력이다. 올해 1월 ~ 4월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는 전년대비 12% 증가, 2000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하지만 인프라 요소들은 예상보다 높았고 이는 비철 금속 수요를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시장 관계자들은 설명하고 있다. 부진한 중국 경제 데이터에 향후 중국의 추가 부양책을 기대하는 심리와 지난 이틀 동안 LME Copper 재고가 감소하면서 Copper 가격을 지지하였다. 미국 개장 후 발표된 4월 산업생산 및 소매판매가 부진하면서 달러 약세 현상이 나타났고 이로 인해 Copper 가격의 낙폭을 제한하며 마감하였다.
중국은 이번 부진한 경제 데이터로 몇 주일 뒤 추가 부양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 시장은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분석가들은 2009년 시행됐던 것과 같은 규모의 부양책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속적으로 부진한 미국 경제 데이터 발표에 향후 FED의 조기 금리 인상에 대한 가능성이 줄면서 달러 약세 현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