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우리선물]
- 미국 주택 시장지수, 예상 외 하락
- BHP Billiton 주가 급락
금일 비철 시장은 장 후반 미국의 주택 시장 지수의 미흡한 결과로 하락했다.
전일 종가 대비 보합 수준인 $6,422.5에서 개장한 금일의 Copper는 아시아장에서 매우 제한된 움직임을 보였다. 중국에서 발표됐던 전년 대비 4월 주택 가격이 6.1% 하락으로 전월과 동일하게 발표되며 시장에 큰 영향력을 끼치지는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장 오픈 후, 그리스 채무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또다시 시장을 압박하면서 Copper는 하방 압력을 받기 시작했다.
세계 최대 광산업체 BHP Billiton에서 최근 spin-off된 South32가 금일부터 거래를 시작했지만 예상에 못 미치는 시장 가치 90억달러 수준에서 거래되며, 투자자들의 우려감으로 BHP Billiton의 주가가 급락하면서 Copper를 비롯한 비철 가격들은 크게 하락 하는 모습을 보였다. 장 후반 발표됐던 미국의 주택지수 또한 예상 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며 Copper의 지지를 돕지 못했다.
Aluminum은 금일 2%대로 하락을 하며 큰 낙폭을 기록했다. 장 후반 골드만삭스가 지속적인 유가 공급 과잉 우려에 2016년~2020년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는 소식이 하락세를 지지했던 것으로 보인다.
금일 미국 달러 강세와 지정학적 불안감에도 공급 과잉 우려에 따른 하락세를 보였던 유가는 다시 한번 최근 지지됐던 비철 시장이 펀더멘털 개선에 따른 것이 아님을 보여주었다. 이에 매크로 이슈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명일은 유로존과 미국에서 주요 지표에 주의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빠른 시일 내로 타결 될 것으로 예상되는 그리스의 구제 금융 협상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