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국내 최우수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선정

매년 1천건 이상 국제공인시험성적서 발행

2015-06-10     방정환

  포항산업과학연구원(원장 우종수, 이하 RIST)가 6월 9일 적합성평가분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며 국내 최고 시험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제8회 '세계 인정의 날'을 맞아 국가기술표준원에서 주최한 우수 적합성평가분야의 유공자 및 단체 기관 포상에서 RIST는 매년 200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250 여건의 KOLAS국제공인시험성적서를 발행하는 등 국가 시험인증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KOLAS(한국인정기구)의 우수 국제공인시험기관 단체부문에 선정됐다.

  KOLAS는 '국가표준기본법' 및 ISO/IEC 17011의 규정에 따라 교정기관, 시험기관, 검사기관, 표준물질생산기관, 메디칼시험기관, 숙련도시험기관, 제품인정기관을 평가하여 인정하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산하 기구이며 현재 KOLAS로 부터 인정받은 국제공인시험기관은 670여곳이 있다. 인정이란, 국가 및 국제적으로 공인되는 표준에 의거하여 수행하는 권위 있는 기관에 의해 실시되며 특정 활동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의 역량을 독립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RIST는 1995년 금속분야 국내 최초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지정된 후 신뢰성 있는 시험분석 데이터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시험분석평가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기술책임자 14명, 품질책임자 3명, 분석인원 54으로 구성되어 있는 RIST 분석평가그룹은 금속소재의 화학조성, 역학시험, 환경분석 분야의 총 138개 규격에 대한 KOLAS 국제공인시험성적서 발급을 통해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및 제품 판매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2007년 KOLAS 표준물질생산기관으로도 지정되어 스테인리스강, 고탄소강, 저합금강 등 철강소재의 표준물질의 생산 및 보급으로 국내산업체의 품질향상에도 기여해왔다.

  또한 최근 3년간 8건의 ISO 및 한국산업표준 제∙개정 업무를수행했고  2년마다 한 번씩 총 4회에 걸쳐 한일공동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국내외의 분석기술의 전파에도 힘을 쏟고 있다.

  박신화 분석평가그룹장은 “일반외주시험성적서 발급을 포함하면 매년 1천건이 넘는 시험성적서를 발행하고 있는 RIST는 eKOLAS, QSS(Quick Six Sigma), Best Lab 등 의 최신시스템과 혁신활동을 통해 공인시험성적서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으며, 연구개발지원, 고장원인분석, 품질개선 서비스 등 토털 솔루션 제공을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