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선물]
2015-07-10 김간언
*中, 지분 5%이상 주주들 향후 6개월간 주식 매도 금지
금일 대부분 비철 시장은 중국 정부의 부양책으로 인한 중국 증시 상승에 힘입어 동반 상승 하였다.
금일 Copper는 전일 종가 대비 보합 수준인 $5494에 장을 시작하였다. 중국 금융 당국이 신용 융자로 주식을 매수한 개인투자자들의 지급 기한을 연장할 수 있도록 전일에 이어 또 다시 부양책을 내 놓으면서 Copper는 가격을 서서히 회복하기 시작하였다. 장 후반 미국 주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예상보다 증가한 297K로 나타나며 미국 연준이 금리 인상을 지연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Copper는 가파른 반등세를 보였다.
중국 증시가 당국의 추가 부양책으로 인하여 사흘만에 하락세를 멈추며 Copper를 비롯한 비철 가격을 끌어올렸다. 하지만 중국의 인위적 부양책에 의지한 가격 상승 흐름은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많은 경제 전문가들은 정말 걱정해야 할 금융 위기는 그리스가 아니라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경고하며 중국 경제 둔화에 큰 우려감을 내비추었음에 따라 이제는 다시 중국 이슈로 돌아가 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IMF는 그리스 위기가 세계 다른 지역에 전염될 가능성이 제한적이라고 밝혔으며 특히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시기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