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삼성선물]
*Ni, ZN 2%이상 하락
*NI, CU 1차 지지선 구축중이나 강하진 않은 모습
금일 비철금속은 전 품목 하락 마감하였다. NI과 ZN는 2% 이상 하락하였고, CU와 AL 또한 1% 이상 하락하였다. 비철금속의 하락세를 주도하던 원유는 결국 금일 $40선이 무너졌으나 시장에서는 여전히 바닥 찾기는 진행 중인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번주 초 예상한 바와 같이, 비철은 그 레인지를 낮추어 구축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CU는 단기적으로 $4,980 ~ $5,110 수준의 등락폭을 가지고 움직일 것으로 보이나, 지지가 강한 모습은 아니며 아래쪽으로 $4,800선까지 열려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7월부터 2달째 비철시장은 매우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품시장의 부진은 이미 모든 시장 참여자들이 인지하고 있다시피 중국 경제 침체에 대한 우려, 그 우려의 부진한 제조업 지수로 인한 확인, 그리고 중국 증시의 폭락과 중국 정부의 시장 관리의 한계로 이어지며, 미국 금리 인상 시기에 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세계 경제의 공장인 중국 경기 둔화의 골이 예상보다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며, 글로벌 원자재 수요 감소와 위안하 절하는 원자재 수출 비중이 높은 브라질이나 러시아와 같은 신흥국 경기 부진으로 이어지고, 이는 美 금리 인상과 맞물려 신흥 시장에서의 자금 유출과 경기 타격이라는 이중고를 겪게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비철시장의 문제는 불안 심리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이다.금의 경우 $1,100이하에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많은 투자자들이 저점 확인이라는 합의점에 도달하고 있으나, 원유를 필두로한 상품 시장의 가격 비관론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는 만큼, 非헤지 투자자들은 단기적으로 매수보다는 매도에 초점을 두는 것이 유효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