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선물]

2015-08-25     김간언
*중국 증시 또 한번 폭락, 세계 증시 동반 패닉
*위안화 역외에서 달러 대비 1.1% 약세
*원유, 비철금속 등 원자재 하락
 
  한 주를 시작하는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대부분의 품목들이 주요 지지선을 내어주며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하였다.
 
  Copper는 금일 $5,000을 소폭 상회하는 수준에서 장을 시작하였지만 결국 장 초반 고가를 형성하고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Asia 장에서는 중국 증시 하락에 영향을 받아 $5,000선이 무너지며 $4,900선까지 하락하였다. London 장에서도 $4,900대를 유지하던 Copper는 미국 증시 선물이 급락하고 유가가 $39을 하회하자 마침내 $4,900선을 내어주고 말았다. 금일 저가인 $4,855까지 기록한 Copper는 이후 유가 및 미국 증시가 패닉 상태에서 벗어나자 다시 $,4900대를 회복하며 1%대 하락으로 장을 마감하였다.
 
  또 다시 중국이 비철금속 가격을 흔드는 모습이었다. 위안화 절하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지표 악화 등으로 중국 증시는 또 한 번 8%를 넘는 하락을 기록하였다. 중국 증시 하락은 기본적으로 중국 정부가 환율 조정까지 수 많은 경기 부양책을 썼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불안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에 더해 지난 주 중국 제조업 지표가 악화된 것도 중국 경제 회복에 대한 불안감을 키운 것으로 분석된다. 금일 장 후반 급락하였던 미국 증시 및 원유가 가격을 다소 만회하는 모습을 보였던 만큼 명일은 금일 회복세가 이어질지 중국 증시의 추가 하락이 이어질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