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도로대회> 지엘기술, 내진설계용 V형 띠철근 개발

응집력 강해 내진설계에 적합
고정형 클립으로 시공속도 50% 단축 효과

2015-11-03     박준모

  종합건설업체인 지엘기술(대표 윤순구)은 ‘제25회 세계도로대회’에서 내진설계용 V형 띠철근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서 지엘기술이 선보인 V형 띠철근은 내진설계용으로 개발됐으며 기존에 사용되던 띠철근보다 더 응집력이 강해 내진설계로 적합하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재 V형 띠철근은 국내 특허 출원 중에 있으며 중국에서도 특허 출원 중에 있다. 또한 지엘기술에서는 특허를 넘어 NET 신기술 인증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V형 띠철근은 고정형 클립을 사용해 시공속도를 대폭 단축시켰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기존 띠철근을 사용할 때보다 시공속도가 50% 단축된다. 고정형 클립 유해성 평가에서도 화재 시 연소가스 유해성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기존 띠철근보다 길이가 짧아 철근 사용량이 줄어들면서 원가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위례신도시 아이에스센트럴타워와 소규모 건물에서 V형 띠철근이 사용되고 있으며 지진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앞으로 더욱 많은 건설현장에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 관계자는 “V형 띠철근 개발로 지진에 대한 위험성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기술연구소에서 끊임없는 개발로 건설업계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