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중소기업에 ‘고성능 코팅기술 특허’ 매각

중소기업과 상생 도모… 판매수익은 연구재원으로 활용

2016-01-12     이진욱

 RIST가 자동코팅기술 특허를 국내 중소기업에 매각했다.

 RIST는 지난해 1223일 금속 부식방지처리 전문업체인 징가코리아와 특허지분의 양도계약을 체결하고, 해양 및 연안의 철강구조물의 해수부식을 방지하는 자동화 용사코팅기술(thermal spraying) 특허를 매각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해양 및 연안의 철강 구조물은 바닷물에 의한 부식을 막기 위해 알루미늄과 아연계 소재에 용사코팅을 해야 한다.
 
 면적이 넓은 철강 구조물 코팅은 현장에서 수작업으로 진행하므로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코팅 성능 및 작업 속도에 많은 편차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해양 구조물은 사용 중 유지보수작업이 매우 어려워 초기 코팅정도에 따라 성능 편차가 크게 벌어진다.
 
 RIST가 양도한 특허는 레이저 신호장치를 활용해 현장에서 작업자가 분사거리 및 분사기의 이동 속도를 일정하게 제어함으로써 코팅 품질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RIST는 매년 300여건 이상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고 있으며 설립부터 지금까지 1만여건 이상의 특허를 출원해 현재 3,000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RIST는 향후에도 RIST특허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미활용특허를 판매함으로써 대외적으로는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연구원 차원에서는 판매수익을 연구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