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NH선물]
춘절 앞두고 4주래 최고치 기록, 하지만 다시 하락 마감
2016-02-03 박진철
화요일 거래에서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절을 앞두고 강한 숏커버성 매수 물량이 유입되며 전기동 3개월물은 4주래 고점인 4,628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그 후 중국 경제에 대한 암울한 전망 및 전기동 과잉 공급 이슈가 다시 부각되며 하락 마감했다.
그러나 금일 움직임에 대해 바클레이스의 원자재 분석가인 Dane Davis는 “전반적인 전기동 펀더멘털은 여전히 부정적”이라면서 “중국 사회에서의 춘절은 전 국가 기능이 그 기간 동안 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춘절이 끝난 후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금일의 펀드들의 쇼트커버링은 자연스러운 부분”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또한, 현재의 전기동 가격 하락은 원유 가격의 지속 하락에 따른 세계 경기 불안과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에 따른 유동성 회수로 인해서도 가중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수요일은 중국 서비스 PMI지수가 예정돼 있으며 제조업 지수만큼은 아니겠지만 중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 지표가 부정적으로 나올 경우 전기동 가격이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아직 춘절이 시작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강력한 숏커버성 매수 물량이 나온다면 3개월물 기준 4,600달러 위로의 일시적 상승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