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삼성선물]

2016-03-21     김간언

*전기동 $5,131까지 상승 후 반락
*개선된 中 부동산 지표
*SHFE 재고 증가세 지속 
  
  비철금속들은 아시아 장에서의 상승분을 반납하며 한 주를 마감했다. 중국의 회복된 부동산 경기에 반응하며 전기동은 다시 한 번 4개월래 고점을 경신했다. 금일 전기동은 전일 언급했던 $5,140 저항선 부근까지 고점을 높였으나 유입된 차익실현 물량에 반락하며 하락 마감했다. 현재 전기동의 가격 움직임 추이로 보아 투자자들은 전기동의 펀더멘털적 이슈 보단 달러 및 유가 움직임에서 전기동의 방향성을 찾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8일 70개 주요 도시의 신규 주택 가격이 전월대비 2.5%, 전해 동기대비 3.6% 상승했다고 전했다. 중국의 신규 주택 가격 상승 속도는 2014년 6월 이후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각종 부양책에 힘입어 바닥을 확인하고 반등 중이지만 대도시와 소도시의 양극화가 극심해 부동산 시장의 버블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여전히 소도시에는 부동산 재고가 넘쳐나고 있어 뚜렷한 부동산 지표 회복세에도 여전히 큰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의 증언을 빌어 상해시 당국도 부동산 과열 조짐을 인지하고 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SHFE의 전기동 재고는 전주대비 12.7% 증가한 394,777톤으로 집계되었다. 이로써 SHFE의 전기동 재고는 3주 연속 증가 행진을 이어갔다. 춘절 이후 급증한 LME-SHFE간 차익거래를 이외에도 SHFE 전기동 3월물 만기 전 매도 포지션에 대한 실물인도가 재고 증가에 일조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