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현대선물]
불씨
Again, Come Back! 다시 돌아왔다. 이전 수준은 아니지만, 반은 회복한 것 같다.
전일 전기동 가격은 전일 대비 0.06% 상승한 $4840에 마감했다. 하지만 아쉬움이 크다. 내리는 속도와 오르는 속도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표면적으로 볼 때 중국은 크게 달라진 게 없는데도 말이다. 내릴 때 크게 내리고, 오를 때는 적게 오르는 게 이상하게 느껴질 뿐이다.
재료는 좋지만, 반응은 안 좋다. 단순히 수치만 놓고 보면 ‘대박’에 가깝다. 중국의 3월 비가공 구리 및 반제품 수입이 전년 동월 대비 39.8% 증가한 57만톤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구리 원재료인 동정광 수입은 전월 대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물론, 과거 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반응은 이전만 못하다. 좀 오르는가 싶더니, 다시 관망세로 돌아섰다. 거기에 금일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불씨는 아직 남아 있다. 전기동이 하락을 멈추고 반등했다고 우려가 사라진 건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수입 급증은 최근의 상황과는 별개(別個)라고 본다. 과거 거래소(LME-SHFE) 간 차익 실현에 따른 물량이 증가한 것일 뿐, 공급 과잉 상황은 여전히 그대로다.
그렇기 때문에 4월 수입은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일반적인 상황에서 전기동 수입은 계절적 성수기로 인해 3월에 이어 4월에도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 2년 동안 2개월(3~4월) 연속 수입이 증가했다. 하지만 최근 재고 해외 반출 움직임만 본다면 4월 깜짝 증가는 없을 개연성이 많다. 크게 감소하지 않고, 현 수준만 유지하기도 벅찰 것으로 본다.
실제 중국과 인접한 LME 창고에 전기동 재고가 증가한 것도 이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싱가포르와 부산 창고에 전기동 재고가 증가했다. 문제는 그 양이다. 현 수준의 증가는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다. 문제는 앞으로 지금과 같은 재고 반출이 지속되는 것이다.
하락의 불씨가 남아 있지만 큰 불로 번질지 아니면 그대로 꺼질지, 정답은 아직 모른다. 모든 건 중국이 하기 나름이다.
일단, 현 상황만 놓고 보면, 불씨는 큰 불로 번질 가능성이 크다. 이미 대형 제조업체들은 필요한 재고의 대부분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결국, 우려대로 공급 과잉에 따른 재고 반출이 지속된다면 가격은 많이 내릴 것이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아직 중소업체들은 필요한 재고를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중국 내 공급업체들이 중소업체들의 부도 우려로 현금 결제 없이는 물건 인도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영세한 중소업체들은 수요가 있음에도 필요한 재고 확보를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만약, 중국 당국이 이들 업체들에 대한 신용 제공과 같은 부양 조치를 취한다면 해외로 반출되는 재고가 줄며 가격은 현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한편, 가격만 놓고 볼 때 전기동은 추가 상승에 실패한 이후 다시 밀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단 아래로 강한 지지선을 확보하고 있지만, 위에도 강한 저항선이 있어 추세를 끌어올릴 강한 호재가 없이는 쉽게 벗어날 수는 없을 것 같다.
귀금속
달러와 증시 상승으로 압박받으면서 금은 1% 넘게 하락했다. 달러는 3일 연속 올랐고 세계 증시는 2016년 최고 수준으로 전진했다. 올해 미국의 통화정책 전망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변동성을 키웠다.
금 현물은 뉴욕 거래 후반 1.3% 내린 온스당 1,226.06달러를 기록했다. 장 중 저점은 1,223.95달러였다. 뉴욕상품거래소(COMEX)의 금 선물 6월물은 1.7% 떨어진 온스당 1,226.50달러에 마감했다. 금은 지난 1분기에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2016년 금리 인상 전망이 약화하면서 거의 30년래 최고의 분기 실적을 거둔 뒤 안정세를 나타내고 있다. 금은 금리 인상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 전망은 계속 불확실한 상황이다.
금 상장지수펀드(ETF)의 금 자산은 연초에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으나 최근에는 감소 추세다. 세계 최대 금 ETF인 SPDR 골드 셰어스의 금 보유고는 13일에 5.05톤 줄어 한 달래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