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이베스트투자증권]
투자자들의 위험 자산 선호 심리 개선
<Macro>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부양책을 펼칠 것이라고 전망함에 따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증시는 강세를 연출하며 하루를 시작했다. 하지만 구로다 일본 중앙은행 총재는 대규모 자금을 시장에 투입하는 일명 ‘헬리콥터 머니’ 정책을 시행할 필요성도 가능성도 없다고 발언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장에 다시 한번 혼란을 주는 모습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은 기존 정책 금리를 모두 동결하면서 장기간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고용 및 주택 관련 지표들이 모두 긍정적으로 발표되면서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불안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비철금속>
Copper: 금일 전기동(Copper)은 3M $4,951.5으로 전일 대비 소폭 하락하면서 하루를 시작했다. 일본의 추가 부양책 기대감으로 일본 증시를 비롯한 아시아 증시들이 모두 상승하면서 Copper 가격은 장 중 3M $5,000까지 상승했다. 하지만 일본 중앙은행 구로다 총재의 부정적인 발언 소식에 투자 심리가 다시 위축되면서 Copper 가격은 상승폭을 넓히지 못했다. 하지만 유럽중앙은행(ECB) 드라기 총재는 필요 시 가능한 모든 수단을 이용할 것이라고 발언하면서 미국 달러화는 주요 통화 대비 약세 흐름을 보였고 Copper 가격은 상승 움직임을 보이며 3M $5,000 레벨 돌파를 꾸준히 시도했다.
Aluminum: 금일 알루미늄(Aluminum)은 아시아 증시 강세에 연동하며 상승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LME 재고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원유 가격 하락에 Aluminum 가격은 상승을 유지하지 못하고 3M $1,610~$1,620 레인지에서 움직임을 보였다. 이후 미국 달러화가 약세 흐름을 보임에도 원유 가격 및 미국 증시가 하락하면서 Aluminum 가격은 장 중 3M $1,598까지 하락했다.
<귀금속>
Gold: 금일 금(Gold) 시장은 달러가 소폭 하락하고 ECB 금리 동결 발표 후 하락한 유럽주식시장 영향으로 3주래 저점에 머물렀다. 아시아 시장 개장 후 전일의 하락세를 멈추고 상승하기 시작한 금 시장은 일본은행 구로다 총재가 헬리콥터 머니를 부정하는 발언 이후 하락세로 반전한 뒤에 혼조세를 보이다 미국장 개장 후 하락폭을 키워 Comex Gold 8월물은 장 중 온스당 $1,310.7까지 하락했다. 금일 발표된 신규 실업수당 청구가 예상보다 하회하고 다른 경제 지표도 미국 경기 회복의 신호를 보내면서 연준이 올해 금리 인상을 추가로 단행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금 시장은 계속 압박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