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비철금속 일일 시황 [NH선물]

2016-11-29     박진철

- 유로존 10월 M3 Money Supply, 전년 대비 4.4% 상승 예상 하회

  금일 비철금속 가격은 납을 제외한 대부분 하락해 마감했다. 납은 강력한 매수세로 5년 고점까지 상승했다. 아연도 강력한 매수세로 인해 각 9년 최고치까지 상승했으나, 다시 조정을 받으면서 가격이 오히려 하락해 장을 마감했다.

  금일 비철금속 가격은 중국발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중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에 관한 뉴스와 강력한 부동산에 대한 투자에 대한 기대로 인해 아연과 납 등의 비철금속에 대규모 매수세가 촉발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약 360억달러에 달하는 철도 연결망 사업을 승인했다는 보도로 인해 비철금속 가격에 강력한 영향을 주었다.

  구리는 장 중 3% 이상 상승하면서 1년 고점인 톤당 6,045.5달러까지 상승했으나 중국 은행감독관리위원회가 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규정을 강화하는 규제안 초안을 마련했다는 소식에 상승폭을 모두 반납하고 오히려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고, 납은 장 중 7% 이상 상승하면서 약 5년래 고점인 2576.5달러까지 상승했다.

  앞으로 비철금속 가격은 여전히 중국 행보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만큼 중국 지표를 눈여겨봐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