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재단 ‘2017 기술인재양성교육’ 모집
금형설계 등 8개 분야 뿌리기술 교육 예정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이 5월 12일까지 ‘2017 기술인재양성교육’ 참가기업을 모집한다.
‘2017 기술인재양성교육’에서는 일본의 우수 퇴직기술자를 강사로 초청하여 기업의 현장 애로기술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경기도 오산 롯데인재개발원에서 중견·중소기업 임직원 50명 내외가 참석하게 되는 이번 교육은 금형설계 등 8개 교육과정별로 6~7명을 모집해 교육한다. 교육은 2박3일간 합숙으로 실시되며, 출퇴근도 가능하다. 교육 참가비는 100% 무료이며, 전 교육일정 수료자에 한해 수료증을 발급한다.
8개 과정별 강의는 모두 순차통역으로 진행되고, 모집과정별 교육내용은 다음과 같다.
금형설계(드로잉금형) 과정에서는 헨미 히데오 씨가 순차이송다이(Progressive Die), 드로잉금형, 가공난이도가 높은 제품에 대한 금형설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기계설계 과정에서는 우메하라 씨가 도시야스 공작기계, 공구세공, 제품설계, Trouble Shooting기술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플라스틱 사출성형 과정에서는 사이토 도시로 씨가 사출성형의 품질관리 문제에 대한 제조 기술적 대응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소성가공(금속) 과정에서는 나카자키 노부유키 씨가 단조(냉간·열간단조), DRAWING가공, 전조(회전)가공, 전단가공, 압연가공, BENDING가공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열처리 과정에서는 니히라 노부히로 씨가 기계구조용강/스테인리스강/공구강 열처리, 철강제품 손상대책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자동화(FA) 과정에서는 마쓰우라 도시히로 씨가 FA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식, 자동화 설비 개발, 수작업 공정의 자동화 기술, 검사 및 계측기술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정밀가공 과정에서는 구루스 마코토 씨가 철강계 난삭재, 파인 세라믹스, 유리 등의 정밀가공과 가공 정밀도 향상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표면처리(도금) 과정에서는 히라노 도미오 씨가 전기도금, 부분도금, 분산도금, 표면분석기술, 도금표면의 오류해결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각 과정별 교육은 기술지도 총론강의, 과제별 분석 및 지도, 과제지도에서 도출된 개선안 개별정리, 결과보고회 문제점과 해결방안 정리 및 발표 순서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5월 12일까지 선착순이며, 제출서류는 재단양식 참가신청서 1부, 사업자등록증 1부, 회사 소개서(PPT(10page 이하) 또는 팸플릿) 1부, 개인정보 수집·활용동의서(재단양식) 1부이다.
신청서는 재단 홈페이지(www.kjc.or.kr) 모집안내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제출서류와 함께 차은영 연구원(이메일 eycha@kjc.or.kr, 전화 02-3014-981)에게 제출하면 된다.
재단에서는 신청서 접수 후 3일 이내에 ‘접수확인 메일’을 보낼 예정이며, 접수확인 메일을 못 받은 신청자는 담당자(차은영 연구원, 이메일 eycha@kjc.or.kr, 전화 02-3014-981)에게 반드시 연락해야 한다.
결과발표는 5월 24일에 있을 예정이며, 선정자에게는 안내문을 송부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최하고,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교육은 국내 뿌리산업의 애로기술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