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에 5개 노선 추가…무늬H형강 신수요 창출

복공판, 철근, H형강, 판재류 등 다양한 철강재 소비될 듯

2017-05-24     안종호

서울역 철도·지하철 7개 노선에 5개 신규 노선이 추가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철강업계에서는 복공판 및 철강재 신수요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있다.

23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서울역을 통일시대의 유라시아망 교통허브로 개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마스터플랜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철도시설공단과 함께 ‘서울역 통합개발 기본구상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것이다.

교통연구원과 국토도시계획학회 컨소시엄은 이 용역을 맡아 내년 5월까지 수행한다.

현재 서울역에는 경부·호남 고속철도, 경부·호남 일반철도, 경의·중앙 일반철도, 서울∼천안 광역철도, 지하철 1호선 및 4호선, 공항철도 등 총 7개 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르면 서울역에는 앞으로 수색∼서울역∼광명 고속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과 B노선, 신분당선, 신안산선 등 5개 노선이 추가로 조성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들 5개 노선을 서울역 지하공간에 조성해 환승시스템을 만들고 지상부에는 상업·유통시설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국토부는 서울역 기존 철도부지 23만6000㎡ 범위 안에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무늬H형강 등을 소재로 한 복공판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복공판은 강재로 만들어진 일종의 임시 가설부재로서 10m~30m깊이의 굴착공사를 할 때 그 위로 차량이 지나다닐 수 있도록 강재기둥과 보 위에 설치된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형식의 복공판 규격은 폭 750mm, 길이 2,000mm, 높이 200mm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와 비교해 무늬H형강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다”며 “복공판, 철근, H형강, 판재류 등 다양한 철강재가 지하철 공사에 소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