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선물]
2017-08-17 김간언
*비철금속 가격 대폭 상승, Zinc는 장중 5% 상승하여 2007년 이후 고점 달성
*금일 비철금속 가격은 전체적으로 큰 상승폭을 보였다.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던 Zinc는 글로벌 공급부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장중 5% 이상 오르면서 2007년래 최대치인 톤당 $3,132.5까지 상승했다. 이와 더불어 중국 건설경기가 살아나면서 Steel의 수요가 과대하게 과열되자 관련당국이 Steel 거래수수료를 올리자 이에 투자자들은 Zinc 매수로 방향을 돌린 것도 Zinc 가격이 오른 원인이 되었다. Lead 또한 6일 UN 안전 보장 이사회가 북한의 비철금속 수출을 금지하자 최대 수입국인 중국시장에 공급 부족이 예상되면서 장중 5% 이상 상승하며 장중 톤당 $2,518까지 치솟았다. Aluminum은 중국 정부가 과도한 채광으로 인해 심각해진 환경오염을 완화하고 과잉 공급을 완화하고자 불법적인 Aluminum 공장을 철폐하자 7월 중국의 알루미늄 생산량이 전월대비 8.2% 하락했고 이에 전일 대비 2% 가량 상승한 모습이다.
명일 발표되는 미국의 산업 및 경기 지표의 예상치가 이전 Data를 하회하면서 비철금속 가격을 상승폭을 제한할지 관심이 모인다. 또한 금일 비철금속 가격이 전체적으로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차익실현을 위한 매도세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