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기업 집적화 촉진하고 경쟁력 제고시킨다”

2017년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 공고

2017-08-31     송철호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뿌리기업의 집적화를 촉진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2017년도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은 뿌리기업의 집적화와 협동화를 촉진하기 위해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단지에 ‘공동활용시설’을 구축하거나 단지 내 뿌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혁신활동’ 과제를 지원한다.

공동활용시설은 폐수처리시스템, 폐열회수시스템,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증기에너지공급시설, 공동물류시설, 연삭슬러지 재활용시설 등 특화단지 내 뿌리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이다.

아울러 공동혁신활동은 ‘공동혁신과제 기획’, ‘기업 간 협업 활성화’, ‘에너지 효율 제고’, ‘에너지 관리 공동 컨설팅’, ‘환경 규제 대응 강화’, ‘설계 역량 강화’, ‘생산 관리 고도화’, ‘교육 콘텐츠 개발’, ‘청년 인력 확보’, ‘마케팅 역량 강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공동활용시설 또는 공동혁신활동에 지원되는 예산은 총 41억 원(국비)이다. 이 중 공동활용시설의 국비 지원 비율은 총 사업비의 최대 30%며, 잔여 사업비는 지자체·민간이 매칭하고 지자체·민간 매칭 금액 중 현금 비율이 10%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공동혁신활동의 국비 지원 비율은 최대 70%로, 사업 성격에 따라 차등 지원하고, 잔여 사업비는 지자체·민간이 매칭하고 지자체·민간 매칭 금액 중 현금 비율이 10% 이상이어야 한다.

산업부에서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한 단지는 신청(단, 2017년도 특화단지 지정 심의를 통해 지정 고시된 단지에 한해 지원사업 평가 실시)할 수 있으며, 특화단지에서 공동활용시설 구축 또는 공동혁신활동 지원을 희망하는 뿌리기업들로 구성된 단체 등이 신청하면 된다.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이하 뿌리센터) 홈페이지(www.kpic.re.kr) ‘주요사업→사업공고’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오는 9월 13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특히 신청 단체는 특화단지 관리권자인 지자체의 장과 협의를 거쳐 공문과 제출 서류를 양식에 맞춰 작성한 후, 신청 기간 내 방문하거나 우편 접수(마감일 소인 분까지 유효)를 하면 되는데, 이 중 우편 접수는 뿌리센터(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322 한신인터밸리 24 서관 19층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산업기반실 ‘뿌리산업 특화단지’ 담당자 앞)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산업부 소재부품정책과 뿌리산업팀 윤신애 주무관(044-203-4257)이나 뿌리센터 산업기반실 박해운 연구원(02-2183-1626)에게 문의하면 되고, 뿌리센터 홈페이지(www.kpic.re.kr) 공지사항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