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시스템즈, 새로운 생산 등급 소재 2종 출시

‘Figure 4 Tough Clear’, ‘Figure 4’ 3D프린터의 첫 번째 생산 등급 투명 소재 ‘DuraForm PAx Black’, 저렴한 비용과 재활용성 높은 나일론 코폴리머 소재

2022-10-06     엄재성 기자

3D프린팅 토털 솔루션 기업 3D시스템즈가 ‘Figure 4 Tough Clear’ 및 ‘DuraForm PAx Black’을 새롭게 출시했다.

3D시스템즈는 광범위한 산업 응용 분야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2개의 새로운 생산 등급 레진으로, 어떤 환경에서도 오래 지속되는 기계적 성능 및 안정성을 위해 설계돼 소비재, 자동차, 항공 우주·방위 및 서비스 산업과 같은 여러 응용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Figure 4 Tough Clear’는 장기 사용 부품 및 기능성 원형 제작을 위해 개발된 ‘Figure 4’ 3D프린터를 위한 3D시스템즈의 첫 번째 투명 소재다. 이 소재를 사용해 생산된 부품은 후처리에 따라 개선된 우수한 선명도를 가지고 있다. 복잡한 어셈블리의 내부 작동을 관찰하기 위한 유체 및 가스 흐름과 같은 응용 분야에 매우 유용하다. 또 렌즈, 라이트 가이드 및 조명 커버의 빛 투과 및 반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충격 강도, 인장 강도 및 최대 8년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연신율 특성을 포함한다.

이 소재는 ‘ASTM D4329’ 및 ‘ASTM G154’ 방식으로 테스트한 결과 실내에서 8년, 실외에서 1년 6개월 동안 기계적 성능을 유지했다. 렌즈, 라이트 가이드 및 조명 커버 외에도 하중 지지 핸들, 크랭크, 노브 및 레버, 구조적 브래킷, 스냅핏 및 패스너, 및 소비재 포장과 같은 다양한 대용량 소형 부품 생산에 효과적이다.

3D시스템즈 소재 엔지니어링 및 개발 수석 부사장 에드윈 호텔라노 박사(Dr. Edwin Hortelano)는 “‘Figure 4 Tough Clear’의 도입으로 고객이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고, 3D시스템즈의 ‘Figure 4’ 하드웨어 솔루션과 풍부한 소재 및 애플리케이션 전문 지식이 결합돼 고객은 혁신을 가속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uraForm

선택적 레이저 소결(SLS) 프린터와 함께 사용하기 위한 3D시스템즈의 새로운 개방형 소재 ‘DuraForm PAx Black’은 최근 발표된 ‘DuraForm PAx Natural’과 마찬가지로 이 소재는 사출 성형 플라스틱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며 모든 방향에서 높은 연신율과 더불어 높은 내충격성을 특징이다.

‘DuraForm PAx Black’은 제조업체와 관계없이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모든 선택적 레이저 소결 프린터와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돼 기존 생산 워크플로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 이 소재의 기계적 특성은 보조 기구, 도구 손잡이, 부목 및 브레이스, 거친 환경에서의 덕트, 리빙 힌지, 액체 저장 용기 및 높은 내충격성과 인성을 요하는 인클로저와 같은 응용 분야를 위한 견고하고 가벼운 생산 등급 부품의 제조를 쉽게 한다.

‘DuraForm PAx Black’의 특성은 ▲저온 프린팅(120°C)으로 프린팅 및 후처리 효율성 향상 ▲기계적 특성 및 색상에 대한 5년 이상의 테스트로 실내 장기 안정성 등급 ▲부품 후처리 작업에 증기 연마를 사용해 연신율 향상과 사출 성형 부품과 거의 분간하기 어려운 마감 처리 가능 ▲높은 재활용률로 소재 낭비를 줄이고 생산 비용 감축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