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디지털 기반 중소제조 산재예방 기술개발사업’ 과제 모집

총 20개 과제에 과제당 2년 간 최대 6.6억 원 지원

2025-07-23     엄재성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상시근로자 50인 미만 소규모 제조중소기업의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디지털 기반 중소제조 산재예방 기술개발사업’ 지원과제 모집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중대재해처벌법의 확대적용에 따라 영세 제조중소기업의 디지털기반 산업재해 예방 및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개발(R&D) 지원사업이다.

지원 규모는 총 20개 과제로 과제당 2년 간 최대 6.6억 원을 지원하며, 작업자 행동 기반 안전사고 예방 등 산재예방 4대 분야별로 영세 제조현장에 대한 예방효과 및 보급 확산성이 높은 기술개발과제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제조현장에서의 실증을 병행하는 기술개발 사업으로서 산재예방 장비‧솔루션을 공급하는 중소기업이 50인 미만 제조중소기업 2개사 이상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다. 기술개발을 통해 개발되는 산재예방 제품‧솔루션 등은 고용노동부의 ‘스마트 안전장비 보급사업’과 연계하여 보급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기부 박용순 기술혁신정책관은 “제조현장 사망사고의 80%가 발생되는 50인 미만 중소기업에 산재예방 제품‧솔루션 개발과 보급‧확산이 시급하다. 산업재해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디지털기반 예방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개발기업 역량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연합체(컨소시엄)는 8월 22일까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www.iris.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세부 공고내용과 신청 절차는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통합관리시스템(SMTECH)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