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융합연구원, 제5대 강기원 원장 취임

로봇산업의 중심 연구기관으로 도약시키겠다는 비전 제시​

2025-10-15     엄재성 기자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은 10월 14일 오전 11시, 본원 중강당에서 강기원 제5대 원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요 내빈과 연구원 임직원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

제5대

강 원장은 취임사에서 로봇과 인공지능을 미래 국가 경쟁력 확보의 핵심 산업으로 규정하며, KIRO를 국가 로봇 연구의 콘트롤 타워이자 로봇산업의 중심 연구기관으로 도약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기관의 미래전략 수립 ▲국가 로봇 연구개발의 씽크-탱크(Think-Tank) 위상 확립 ▲핵심기술 국산화와 기업 맞춤형 지원 확대 ▲정부·지자체·산업계와의 협력 및 지원 강화 ▲경영성과 분석을 통한 혁신방안 마련 ▲소통·신뢰·화합에 기반한 조직문화 구축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강 원장은 연구원의 발전은 구성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하여야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모두가 자긍심을 갖고 함께 성장하는 최고의 로봇 연구기관을 만들어가자고 전했다.

강 원장은 성균관대학교에서 전기공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에 합류하여 초대 로봇평가팀장, 로봇PD팀장, 기획조정실장, 혁신성장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국가 로봇사업의 정책수립, 기획·평가와 기반조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 국내 로봇산업 발전을 이끌어온 인물이다.

KIRO는 기관장 취임을 계기로 산·학·연·관 협력을 확대하고, 로봇과 AI 융합을 통한 국가 전략산업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