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Ionic Mineral, 북미 최대 희토류 광상 발견…16종 핵심광물 부존

유타주 실리콘 릿지서 이온흡착형 점토 광상 확인, 평균 2,700ppm 고품위 탐사 11%만 진행…미국 희토류 자원 잠재력 부각 리튬·갈륨·게르마늄 등 전략 광물 다수 포함

2025-12-16     김영은 기자

 

미국 광산업체 Ionic Mineral Technologies가 북미 최대 규모의 희토류 광상을 발견했다고 밝혔다고 마이닝닷컴이 전했다.

유타주에서 진행 중인 Silicon Ridge 프로젝트 탐사 결과, 해당 광상은 경암 채굴 방식에 비해 채광이 용이한 이온흡착형 점토(IAC) 광상으로 확인됐다. 희토류 평균 함량은 약 2,700ppm으로, 중국 내 IAC 광상의 일반적인 함량 범위인 500~2,000ppm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확인된 광상에는 고품위의 경희토류와 중희토류 원소가 포함돼 있으며 리튬, 갈륨, 게르마늄, 세슘, 스칸듐, 바나듐, 텅스텐, 니오븀 등 총 16종의 핵심 광물이 부존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탐사는 전체 프로젝트의 11%, 심도 100피트 이내로 진행된 상태다. 이에 따라 향후 추가 탐사를 통해 매장량이 크게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 통제를 대외 무역 및 외교 협상의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미국의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와 대외 의존도 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