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철강 관세가 미국 철강산업 구원할 것”

트럼프 대통령, “철강 관세가 미국 철강산업 구원할 것”

  • 철강
  • 승인 2018.08.16 18:47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기자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기적으로 가격 올라도 결국 가격 내려가고 美 철강산업 보전
미국이 여전히 수입 철강 의존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철강 관세 부과가 미국 철강산업을 폐업위기로부터 구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백악관에서 즉흥적으로 이뤄진 20분 인터뷰에서 중국, 유럽연합(EU) 등에 대한 철강 고율관세의 효과로 이같이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단기간에는 철강 가격이 조금 더 비쌀 수 있다고 불평할 수도 있지만 결국 가격은 내려가고 국가안보에 중요한 철강산업은 보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미국 철강이 우리의 가장 위대한 기업이었던 옛 시절에 그랬던 것처럼 철강업 경쟁은 미국 내부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며 수입 철강재와 알루미늄에 각각 25%, 10% 관세를 부과한다고 지난 3월 발표했다. 이로 인해 EU 역시 철강재에 25% 관세를 부과하는 세이프가드를 잠정 발동하며 무역 전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 관세가 효과를 내는 신호가 있다”며 "철강업체들이 미국에 공장을 열고 있고 우리 철강산업이 세계의 화제이며 호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WSJ은 많은 경제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들, 미국 공화당 인사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 관세의 중대 비용이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혜택을 과장한다며 이날 발언에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일부 철강업체들이 고율관세 여파로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하기는 했으나 다른 미국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수입 철강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행정부도 고율관세로 철강 수입이 줄어들 뿐 없어지지는 않아 국내외 업체들의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