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아이디어로 산단 스마트화 박차

빅데이터 아이디어로 산단 스마트화 박차

  • 뿌리산업
  • 승인 2018.11.14 19:00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기자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공, 국민 제안 아이디어의 정책 및 사업화 추진

  기업의 재고적체와 물류비 부담은 경영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다. 하지만 빅데이터와 공유 공간 서비스 원리의 스마트 물류창고를 활용한다면 기업은 비용을 절감하고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통해 재고문제 해결도 가능하다.

  스마트 물류창고는 산업단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으로 선정된 성균관대학교 중국전문대학원 소속 스토리지쉐어링팀이 제안한 아이디어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황규연)은 지난 9월 17일부터 입주기업의 경영지원, 산단 환경개선 및 활성화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산업단지 빅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이 직접 참여해 보다 창의적인 기업지원 서비스를 발굴하고 산업단지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됐다.

  특히 산업단지와 관련된 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수된 가운데 산단공은 아이디어에 대한 실현가능성, 이해도, 창의성 등을 고려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은 산업단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물류센터 도입(스토리지 쉐어링팀)이, 금상은 공공데이터와 IOT 기술을 연계한 스마트 식권 관리 시스템(듀얼오스팀), 공유경제 기반의 제품 금형 공유 서비스(서현배)가 공동 수상했다.

  공모전을 주관한 산단공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입주기업 지원 및 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