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상의, "부산시, 中 청산강철 STS 유치 철회하라"

창원상의, "부산시, 中 청산강철 STS 유치 철회하라"

  • 철강
  • 승인 2019.06.06 07:47
  • 댓글 1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STS산업 붕괴 우려... 개별 지자체 이익보다 국가 차원 고려해야

창원상공회의소(회장 한철수)가 4일 부산시에 ‘국내 스테인리스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한 중국 청산강철 국내 유치 철회 건의서’를 발송했다.
 
건의서는 세계 1위 스테인리스강 원자재 제조업체인 중국 청산강철이 부산시 미음산업단지에 입주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간 데 대해 "스테인리스 등 철강산업은 모든 산업 분야에 연관효과가 큰 산업으로 개별 지자체의 외자 유치 노력보다는 국가적인 산업 보호 및 육성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취지를 담았다.

 

 

창원상공회의소는 중국 청산강철이 국내에 자리를 잡게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업 및 산업 ▲수출 ▲고용의 측면에서 지적했다.

창원상의는 "먼저 국내 기업과 산업적 측면에서 ‘현재 국내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의 약 40%는 중국산 등 저가 제품이 잠식한 상황이며, 이로 인해 국내 기업들은 지난 2018년 기준 68%대의 낮은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라면서 "향후 청산강철이 국내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수요의 많은 부문을 잠식할 개연성이 상당히 높아 국내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생산 기업들의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의 수익성 악화로 인한 생존 위기는 그나마 경쟁력이 있는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의 여력도 약화시켜 우리나라 산업 경쟁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상의는 강조했다.

특히나 국내 수요 기업들도 일시적으로는 낮은 가격에 원자재를 공급받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청산강철의 국내 시장 잠식 후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가격 인상에 상시 노출될 수 있다고 창원상의는 지적했다.

 

 

상의는 수출과 관련해서도 "현재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영향으로 미국, EU는 물론 신흥국에서도 저가 철강재 수입에 대응해 반덤핑 방지 관세, 세이프가드 등을 시행하거나 검토 중에 있어 철강업계의 해외 시장은 나날이 좁아지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인도네시아산 STS 열연 제품을 가공한 청산강철의 STS 냉연 제품이 우리나라 제품으로 둔갑해 수출될 경우 우리나라는 우회 수출처라는 국제적인 비난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세계 시장에서 무역 제재 확대의 빌미를 제공할 우려가 있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인도네시아산 STS 열연 제품을 국내로 수입, 가공 후 재수출하겠다는 계획은 각국의 쿼터제 실시 등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열세인 국내 생산업계의 수출 감소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상의는 지적했다.

고용 창출과 관련해서는 "청산강철은 미음산업단지에 투자해 신규 일자리 300명 등을 직접 고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국내 STS산업 고사로 인해 국가 전체적으로는 신규 창출보다 훨씬 많은 실직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제조업은 자동차, 철도 등 운송장비, 가전 소재 및 주방용품, 산업설비, 건설 내외장재, 건축설비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우리나라 주요 산업 소재다. 창원시를 비롯한 경상남도는 가전, 자동차, 조선 등 스테인리스의 수요가 높은 산업들이 밀집한 지역으로 특히,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철강산업은 창원시 전체 출하액의 8.9%, 부가가치의 6.7%(2017년 기준)를 차지하는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산업이다.

창원상의 관계자는 "철강은 산업의 쌀이라 할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에 세계 각국은 해당 산업의 경쟁력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고 시행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번 건의도 자칫 국내 철강산업의 붕괴로 연결될 수 있는 사안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 2019-06-26 22:19:19
스테인리스 싸게 만든다고 수요산업이 산다는게 말이됩니까?
그럼 미국 일본 은 한국보다 비싼데 자국 산업 다 죽었겠네요
부산시는 긍정적인효과에 대해 제대로된 근거를 내놓아야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