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강 브랜드 시대-1) 세아창원특수강, 공구강 브랜드 ‘DuRAH·DuMAC’ 출시

(특수강 브랜드 시대-1) 세아창원특수강, 공구강 브랜드 ‘DuRAH·DuMAC’ 출시

  • 철강
  • 승인 2020.07.01 11:30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간공구강 DuRAH 및 냉간공구강 DuMAC, 품질의 일관성 및 금형 수명 향상 효과 기대

세아창원특수강 조기찬 상무. (사진=세아창원특수강)
세아창원특수강 조기찬 상무. (사진=세아창원특수강)

국내 철강업계에서는 최근 고부가가치 강종을 개발하면서 브랜드를 도입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자사의 기술력과 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부각하여 고객사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이다.

국내 특수강업계의 대표기업인 세아창원특수강(대표이사 이상은) 또한 금형공구강 등 고급강 제품의 브랜드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본지에서는 세아창원특수강의 신형 공구강 브랜드 출시를 맞아 공구강 신제품을 소개하고, 동사의 경영전략을 알아보는 기획 '특수강 브랜드 시대'를 마련했다. 첫 번째는 세아창원특수강 조기찬 상무의 인터뷰를 마련했으며,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Q. 소비재가 아닌 공구강에 브랜드라 좀 생소한데, 도입하게 된 배경은?

A. 세아창원특수강은 반세기 넘는 긴 시간 동안 대한민국 공구강의 성장 발전과 함께 해온 명실상부한 공구강 일등 기업이다. 또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시장과 고객의 변화하는 니즈를 반영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내수 시장 뿐 아니라 글로벌시장에 차별적 경쟁력을 좀 더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 브랜드를 런칭하게 되었다.

Q. DuRAH(듀라)와 DuMAC(듀맥)이라는 브랜드명의 의미는?

A. DuRAH(듀라)와 DuMAC(듀맥)은 공구강에서 가장 중요한 품질인 내구성(Durability)의 Du로 시작되는 이름이다. 내구성의 향상을 통해 고객의 금형 수명을 보장하는 차세대 공구강 메이커가 되겠다는 당사의 의지를 담았다. 열간공구강은 마지막 글자가 HOT의 H, 냉간공구강은 COLD의 C로 끝나게 작명함으로써 시각적으로 열간과 냉간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Q. 사실 성분이 동일한 강종으로 보이는데 표준강종 STD 11을 DuMAC 11로, STD 61을 DuRAH 61로 개명한 이유는?

A. 성분표 상으로 보면 같은 강종이라고 볼 수 있겠으나, 타사의 일반적인 표준강종 STD 11, STD 61과 비교했을 때 당사의 제품은 고객들이 직접 사용할 때 느끼는 품질 면에서 차별화된 제품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여 잔류성분을 관리함으로써 청정도가 높고 불순물이 적으며 이방성이 최소화되어 품질의 일관성이 우수하고, 금형의 실제 수명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품질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DuMAC 11 , DuRAH 61로 제품명을 바꾸게 되었다. 같은 강종이지만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다.

Q. DuMAC(듀맥) 냉간공구강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A. 고객사의 사용 환경과 용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그 폭을 넓혔다는 것이 특징이다. 표준강종 STD 11 보다 경도와 인성 등이 월등하게 향상된 프리미엄 제품군과 용도별로 필요한 특성을 극대화한 용도특화 제품군 중에서 고객사의 요구에 부합하는 최적의 선택이 가능하다. 당사의 모든 제품들은 STD 11과 동일한 조건으로 열처리했을 때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으므로 실수요가들의 소재 가공 시 추가 비용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Q. DuMAC(듀맥) 냉간공구강 라인업의 주요 제품은?

A. DuMAC 라인 업 중 가장 히트 상품은 DuMAC PRO 입니다. STD 11 대비 경도와 내마모성, 충격 인성이 월등하고, 열처리 후 금형의 변형을 억제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또한, 기계 가공성이 뛰어나서 제작비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면서도 금형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2017년 출시한 이래 매년 높은 매출 성장률을 유지하는 것을 보면 시장에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해주신 것 같아 매우 자부심을 느끼는 제품이다.

그 외에 최상급 제품인 DuMAC MAX, 범용 제품인 DuMAC 11, 용도특화 제품군의 DuMAC RD, DuMAC WF, DuMAC DK가 있다.

DuMAC MAX는 당사의 기술력이 모두 집약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경도와 인성을 극한까지 끌어올려 초고장력 강판 성형 금형에 특화된 최상급 냉간 공구강 제품이다.

DuMAC MAX는 핫스탬핑 트리밍 공정과 초고장력 강판 부품을 취급하는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도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상태로, 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에서 국산 소재의 대체가능성이 커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하고 있다.

DuMAC RD는 전조 다이스 용도에 특화된 제품으로, 과거에는 100% 수입산에 의존해왔던 시장에서 소재 국산화를 이뤄 매우 의미 있는 제품이다. 양산 판매가 꾸준하게 늘면서 국산 소재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효자 제품이다.

Q. DuRAH(듀라) 열간공구강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A. DuRAH(듀라) 시리즈는 냉간공구강과 마찬가지로 고객이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이 특징이다. 특히, 표준강종 STD 61 보다 열간 경도와 충격 인성 등이 월등하게 향상된 프리미엄 제품군과 용도별로 필요한 특성을 극대화한 용도특화 제품군 등 수요가를 위한 폭 넓은 선택지를 갖추고 있다. 산업 발전에 따라서 열간공구강 사용 환경은 점차 양극화되고 있다. 프리미엄 시장은 완제품의 경량화/대형화에 따라 극한의 환경에도 견딜 수 있는 성능과 수명이 요구되는 반면, 불필요한 고성능을 제거하고 경제성이 더 요구되는 시장도 커지고 있다. 당사에서는 각종 열간 가공기술의 특성을 반영하여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Q. DuRAH(듀라) 열간공구강 라인업의 주요 제품은?

A. 우선 고성능 다이캐스팅, 핫스탬핑 금형에 탁월한 DuRAH PRO가 있다. 이는 합금원소의 최적 설계와 공구강 제조 노하우를 집약하여 개발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제조공정상의 조직 이방성을 제거하는 특수 공정이 적용된 제품이다. STD 61보다 월등한 열간 경도와 충격인성을 낼 수 있어 가혹한 조건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안정적인 가격 운영과 납기, 그리고 신속한 기술서비스를 기반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높였다.

최근 시장의 반응이 가장 뜨거운 제품은 DuRAH FX이다. 이 제품은 열간단조 및 압출용도에 맞춰 개발된 용도특화 제품으로, 가장 중요한 물성치라고 할 수 있는 인성을 극대화하여 해당 용도에서 금형의 수명을 향상시킨 제품이다. 이미 국내 굴지의 고객사들께 실사용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고, 시장의 반응이 매우 뜨겁다.

열간공구강의 프리미엄 제품은 DuRAH MAX, DuRAH PRO가 있으며, 범용 제품인 DuRAH 61, 용도특화 제품군의 DuRAH FX가 있다.

철강업체들이 생존을 위해 브랜드화를 적극 추구하는 상황에서 특수강 브랜드를 알아보는 이번 기획은 두 차례에 걸쳐 게대된다. 다음에는 세아창원특수강의 금형공구강 라인업을 살펴볼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