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빌트 특집) 강건재 통합솔루션 전문업체 N.I스틸 ‘이노빌트 1호 인증, 총 8개 제품 등록’

(이노빌트 특집) 강건재 통합솔루션 전문업체 N.I스틸 ‘이노빌트 1호 인증, 총 8개 제품 등록’

  • 철강
  • 승인 2020.10.26 10:40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토목부터 강구조물-외장까지’ 건축 全단계 강건재 생산
‘HyFo-Beam / ACT-Column’ 대형건축물 안정성↑ 공기↓
건축물의 화려함과 경제성 챙긴 ‘스틸커튼월’ 까지

N.I스틸(대표 배종민)은 총 8종에 이르는 자사의 강건재 아이템을 포스코 이노빌트 브랜드 제품으로 인증받았다. 회사는 토목 기초자재에서부터 건축 강구조(기둥, 보, 데크플레이트)부재, 외장재 (스틸커튼월)에 이르기까지 시스템 건축이 가능한 강건재 통합솔루션을 구축했다.

N.I스틸은 지난 1972년 설립된 회사로 포스코의 고품질 철강 소재를 공급받아 고부가가치의 강건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회사는 포스코와 첫 협력사업인 강재널말뚝(Steel Sheet Pile)을 시작하며 상호간 신뢰와 제품 기술력을 확인했다.

이후 N.I스틸 R&D센터의 기술개발부와 포스코 구조연구그룹은 제품 공동개발을 진행하여 지속적으로 다양한 강건재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올해 N.I 스틸은 국내 최초의 포스코 그룹 강건재 통합브랜드인 이노빌트에 총 8개 아이템을 브랜드 제품으로 등록시키는 쾌거도 달성했다.

특히, 합성부재 ‘HyFo-Beam(20-001)’은 포스코 이노빌트의 제 1호 제품으로 인증 받으면서 브랜드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부여받았다. HyFo-Beam은 포스코 열연코일을 성형(Forming) 하여 휨성능을 극대화한 합성보로, 건설신기술지정(제800호), 내화구조인정, 한국강구조학회 기술인증을 취득하였다.

N.I스틸의 또 다른 합성보 ‘AU-Beam(20-041)’은 포스코 열연코일을 성형한 층고절감형 합성보다. 사각(BOX) 형태의 폐쇄형 단면을 구성하여 강재보의 구조안전성을 향상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건설신기술지정(제843호), 내화구조인정, 한국강구조학회 기술인증을 취득하였다.

포스코의 열연코일을 포밍(Forming) 성형한 ACT-Column(20-002)의 경우, 합성기둥부재로써 기존의 충전형 합성기둥(CFT, Concrete Filled Steel Tube)의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제품이다. ACT-Column은 우수한 제작성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건축프로젝트 적용사례를 갖추었으며, 건설신기술지정(제631호), 내화구조인정, 한국강구조학회 기술인증,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기술인증을 취득하였다.

또한 최근 건축시장에서 화려함과 경제성 있는 외장재로 주목을 받고 있는 ‘스틸커튼월(20-004)’도 이노빌트에 등록되었다. 스틸커튼월은 포스코의 고내식 강재인 PosMAC 소재를 활용하여 기존 제품보다 구조성과 단열, 내진, 내화, 차음성능에서 높은 우수성을 갖고 있다.

스틸커튼월은 다양한 입면 표현이 가능한 특징 덕분에 건축물의 미적 완성도를 높이는 고급 외장재로 사랑받고 있다. 적용 건축물의 디자인적 가치가 부각됨에 따라 건축물 차별화 수요가 증가하고, 고층화 추세를 보이는 건축시장에 활용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제품이다.

스틸커튼월은 국내 최초의 초고층 빌딩인 삼일빌딩 리모델링 사업에 적용되어 이노빌트 제품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라 할 수 있으며, 대형병원, 포스코 포항 D.C 및 광양 D.C, 고층빌딩 등 국내 대형건축물의 외장재로 적용되고 있다.

더불어 슬라브용 데크플레이트 ‘D-Deck(20-003)’는 포스코의 고성능 아연도금강판을 포밍(Forming) 성형한 거푸집용 데크플레이트다. D-Deck는 공장제작품을 현장에서 조립만 함으로써, 현장 공정을 간소화시켜 공기단축이 가능하다. 건설신기술지정(제881호), 내화구조인정,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기술인증을 취득하였다.

Z형-광폭 U형 강재널말뚝(20-033)은 토목 기초공사에 적용되는 가시설 및 영구매립용 강재널말뚝이다. 이 제품은 제방 차수벽, 연동침하 방지 응력 차단벽, 쇄굴방지 및 구조물 보강공사, 관로공사 등 토목현장에 다방면으로 적용되고 있다. 최근 포스코가 개발에 성공한 내해수강 POSEIDON500을 사용하며, 포스코와 협력하여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어 N.I스틸의 제품 중 상부플랜지를 콘크리트가 충전된 포스코 열연강판강관으로 대체 하여 만든 고성능, 고강도의 하이브리드 보인 TH-Beam과 신축공사현장에 용접, 용단 작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안전사고에 대비한 무용접 트러스 시스템인 N-Pipe System 등이 최근 이노빌트에 추가 선정됐다.

N.I스틸은 포스코와 이노빌트 협약을 통해 자사 고성능 강건재 제품들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한층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 철강사인 포스코와의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타사 제품과의 차별성을 부각하고, 향후 국내외 토목·건축 프로젝트에 이노빌트 제품군으로써의 결속력을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앞으로 포스코와 긴밀한 협업과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이어나가며, 제품 개발 및 공급에 수요자들이 제일 중요하게 고려하는 안전성, 경제성, 적기 공급 등을 최우선시할 방침이다.

N.I스틸 관계자는 “강건재 시장에서 선도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고객들에겐 최선의 제품으로 최고의 만족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