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타시스, 새로운 폴리젯 3D프린팅 솔루션 출시

스트라타시스, 새로운 폴리젯 3D프린팅 솔루션 출시

  • 뿌리산업
  • 승인 2021.06.18 09:3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소재 프린팅 및 오피스 환경에 최적화된 신제품 3D프린터 2종 출시
사실감 구현한 패키징, 4D프린팅 연구 입문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도 각각 선보여

3D프린팅 솔루션 선도 기업 스트라타시스가 연구 및 패키징 프로토타입 제작을 위한 신규 폴리젯(PolyJet) 3D프린터 2종인 스트라타시스 J35 프로(Stratasys J35 Pro), 스트라타시스 J55 프라임(Stratasys J55 Prime)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출시했다.

스트라타시스는 폴리젯 기술을 제공해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이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출시할 수 있도록 도와 시장 혁신 가속화에 기여하고 있다. J35 프로는 스트라타시스 최초의 다소재 데스크탑 3D프린터이다. J55 프라임에는 풀컬러 기능과 함께 촉감, 질감, 감각을 표현할 수 있는 광범위한 재료가 추가돼 기존 J55 프린터의 성능을 확장시켰다.

합리적인 데스크탑 다소재 폴리젯 프린터 J35 프로, 부품 생산 유연성 제공

J35 프로 3D 프린터는 컨셉 모델링부터 정교함과 사실성을 갖춘 기능성 모델링까지 다양한 작업을 지원한다. 올인원 다소재 데스크탑 3D프린터인 J35 프로는 특히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오피스 환경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Vero UltraClear 소재 등 다양한 소재를 동시에 결합할 수 있어, 엔지니어와 디자이너의 니즈에 정확히 들어맞는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유연함을 제공한다. J35 프로는 단일 소재로 프린팅하거나 최대 3가지 소재를 결합해 동일한 트레이에서 출력할 수 있으며, 오버몰딩, 필링 시뮬레이션, 풀 그레이 스케일 프린팅 등도 지원한다.

스트라타시스 J35 프로. (사진=스트라타시스)
스트라타시스 J35 프로. (사진=스트라타시스)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는 J35 프로의 다소재 기능을 활용해 복잡한 형태나 정교한 디테일, 섬세함을 구현하면서도 광범위한 그레이 스케일 컬러와 소재를 한 번에 출력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전에 완성품의 형태를 확인하고 제작 단계에서 제품 기능을 테스팅할 수 있다. 그랩캐드 프린트(GrabCAD Print)는 디자인부터 출력까지 연결되는 간편한 워크플로를 제공하므로, J35 프로 이용자는 기존 작업한 CAD 파일 또는 3MF 파일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J55 프라임, 풀컬러 프린팅 이상의 성능 확보

스트라타시스가 지난해 선보인 스타라타시스 J55 3D 프린터 기술을 기반으로 탄생한 J55 프라임은 촉감, 질감, 감각적 표현을 가능케 하는 신소재를 활용해 풀컬러 프린팅 이상의 성능을 자랑한다. J55 프라임을 이용하면 기존의 초현실적인 비주얼 모델은 물론 생체 적합성 및 기능성 프로토타입에 맞는 다양한 소재를 활용할 수 있다.

스트라타시스 J55 프라임. (사진=스트라타시스)
스트라타시스 J55 프라임. (사진=스트라타시스)

사용 가능한 소재로는 ▲소프트 터치 프린팅으로 고무의 느낌과 성능을 구현하는 Elastico Clear 및 Elastico Black ▲충격에 강한 몰드, 지그, 픽스쳐 및 기능성 프로토타입을 위한 Digital ABS Ivory ▲장기간 피부나 신체에 닿는 의료기기, 스포츠웨어 및 웨어러블을 위한 반투명 소재 VeroContactClear ▲2D급의 그래픽 및 텍스트, 생동감 있고 정확한 색감, 보다 나은 플라스틱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불투명 컬러를 구현하는VeroUltra 제품군이 있다.

J55 프라임은 소형 크기, 무취, 무소음을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오피스용으로도 적합하다. 현재 주문 가능하며 2021년 7월 내 출고 예정이다.

최강의 사실감을 구현한 패키징 비주얼 프로토타입 제작 가능해져

스트라타시스의 새로운 패키징 솔루션은 디자이너가 복잡성, 고투명도, 풀컬러, 높은 정교함을 요구하는 패키징 프로토타입을 쉽게 생산하도록 지원해 최종 패키징의 사실적인 컬러 조합, 질감, 투명성 및 유연성을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솔루션은 유리의 성질을 모방한 병을 출력하거나 2D 그래픽 라벨 기준에 충족하는 선명한 텍스트 및 이미지를 라벨로 추가하는 기능을 포함한다. 나아가, 디자이너가 화장품, 메이크업, 액체와 같은 제품 또는 필링까지 아우를 수 있어 사실적이고 신속한 프로토타입 제작을 최대로 구현할 수 있다. 이제 디자이너들은 실제 제품과 구분하기 힘든 정도의 패키징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스트라타시스는 그랩캐드 프린트를 통해 새로운 패키징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곧 지원할 예정이며, 스트라타시스 J8 프라임, 스트라타시스 J7 시리즈, 스타라타시스 J55 프라임 3D프린터와 호환 가능하다.

폴리젯을 통한 연구 혁신 가속화, 4D프린팅 실험 가능

스트라타시스 리서치 패키지는 프린팅 과정의 유연성을 개선해 이용자가 적층제조를 탐색 및 실험하고 연구의 혁신을 가속화하도록 돕는다. 혁신가들은 리서치 패키지 재료를 사용해 공기(air void)와 액체와 함께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거나 사물을 출력물에 임베드해 볼 수 있다. 연구원들 역시 가능성의 한계를 확장시킨 이 솔루션을 통해 확장된 재료 및 기능 세트를 활용하고 4D프린팅을 실험할 수 있게 된다. 4D프린팅은 3D 출력물이 다른 재료 또는 외부 요소의 영향으로 인한 변형을 거치는 과정인데, 이를 그랩캐드 복셀 프린트(GrabCAD Voxel Print) 소프트웨어와 결합할 경우, 전체 모델에 걸쳐 각 3D 복셀의 데이터를 불륨 단위로 정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미세한 크기에서도 뛰어난 수준의 제어를 지원하며, 개별 부품 단위에서 고해상도, 정밀한 색상 배치, 쇼어 값 전환이 가능하다.

폴리젯 리서치 패키지는 2021년 9월 출시 예정으로 현재 예약 구매가 가능하다.

스트라타시스 디자인 사업부 부사장 샤미르 쇼엄(Shamir Shoham)은 “스트라타시스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상상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돕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며, “스트라타시스 고객은 다소재 폴리젯 3D프린팅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출력를 경험하고, 여타 3D 프린팅 기술 대비 뛰어난 사실감을 지닌 모델 및 패키징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며 신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