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와이텍, 2021년 스마트건설 혁신기업 지원사업 선정

에스와이텍, 2021년 스마트건설 혁신기업 지원사업 선정

  • 철강
  • 승인 2021.07.16 08:4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축내진말뚝으로 내진설계의 새로운 기준 제시

에스와이텍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2021년 스마트건설 혁신기업 지원사업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건설 혁신기업 프로그램은 국토부가 추진중인 스마트 기술의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스마트건설분야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직접지원을 함으로써 스마트 건설기업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구축과 스마트 건설기술 역량강화 지원사업이다.

에스와이텍는 스마트플랫폼을 활용한 건물내진말뚝 제품고도화와 현장적용성 향상을 위한 시제품 제작,시공 및 검증평가라는 과제를 제출해 혁신기업으로 선정됐다.

내진말뚝 전문제조기업인 타스파일의 플랫폼 운영사인 에스와이텍는 강관형 격자지보, 삼축내진말뚝과 같은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내진설계기술을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에스와이텍과 타스파일는 이미 이 회사에서 납품하여 시공하는 내진말뚝에 제품마다 시리얼번호를 부여하여 시공정보를 DB화하고, 내진기초가 설계시공된 건물을 지도에 표기하는 등 스마트건축을 시행하고 있다.

기초내진설계는 건축법시행령, 건축물기초설계기준(KDS 41 20 00:2019)에 규정된 의무사항이나 현실적으로는 기초부분에 대한 구조계산이 수반된 내진설계가 미흡한 상황이다.

특히 지난 3월 14일에 개정된 설계기준(KDS 14 20 64)에 따르면 4층 이상의 건축물에는 무근콘크리트 기초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건축물의 안전을 위한 내진기초 설계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 타스파일는 TASPILE.COM 이라는 기초내진설계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내진설계 파워플랫폼은 AI기반 기초선정알고리즘, 지진값자동산정, 예비설계활용 설계값 산출, 내진설계 및 구조계산 지원, 내진설계 위치정보 시스템 등 기초내진설계의 시작에서 사후관리까지 포괄하는 기초내진설계 지원시스템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