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케이메탈소재, 폐이차전지 유가금속 회수방법 및 장치 특허출원

제이케이메탈소재, 폐이차전지 유가금속 회수방법 및 장치 특허출원

  • 비철금속
  • 승인 2021.10.29 12:31
  • 댓글 1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식 테르밋 제련기술 적용 … 친환경 및 대량 생산 가능

자원재활용 및 합금철 제조기업인 제이케이메탈소재(대표 윤원식)가 연속식 테르밋 기술을 이용한 폐이차전지의 유가금속 회수방법을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했다. 

유가금속의 제련방법은 건식제련법과 습식제련법으로 나누는데 건식제련법은 코크스 또는 석탄의 연소열이나 전기에너지로 광석을 용융한 다음 탄소성분으로 환원하여 금속을 추출하는 방법이며, 습식제련법은 열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농축된 금속화합물에 황산, 염산 등의 화공약품으로 용해한 후 치환제 등을 가해 금속을 석출시켜 추출하여 전기 분해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고로방식의 건식제련법은 다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로 말미암아 대기 환경적인 문제가 있으며, 습식제련법은 침출액 중에 과잉의 산이 다량 존재하여 값비싼 중화제를 다량으로 사용하여야 하는 문제점과 용매 이용을 위해 다량의 폐수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인허가가 어렵고 금속 장비의 부식으로 말미암아 유지관리비가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제이케이메탈소재는 자사가 개발하여 특허 등록한 연속식 테르밋 제련 기술은 폐이차전지 회수공정에서 폐수나 공해발생이 없으며 기존의 테르밋 제련법의 문제점인 대량 생산이 어려웠던 단점을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윤원식 대표는 "SNE리서치에 따르면 폐이차전지 시장 규모가 2040년에 87조원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폐이차전지를 친환경적이면서 대량 생산에 적합하도록, 제반 기술과 장치를 개발하고 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제이케이메탈소재는 이 연속식 테르밋 기술을 기반으로 폐이차전지 재활용 외에 망간 더스트를 이용한 페로망간을 생산하고 있으며, 매립 되어지는 저함량 망간 더스트를 이용한 페로망간 개발과 전량 수입되고 있는 페로크롬, 페로타이타늄, 페로몰리브데넘 생산을 위한 연구 및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꿈의 친환경 제련기술인 수소환원 기술을 이용한 페로니켈, 페로몰리브데넘의 제련 시스템 및 방법을 개발하여 특허 등록하였으며, 매립되거나 복토제로 사용되는 제련 슬래그를 주물사 및 그릿 블라스트로 사용키 위한 방법도 개발하여 특허 출원했다.

이와 함께 제이케이메탈소재는 희소금속 제련의 상용화와 폐기물의 재활용 시설을 계획하고, 투자자 및 협력 파트너를 찾기 위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 밸류업프로그램 7기에 선정되어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한편 회사는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제련 기술인 연속식 테르밋 기술과 수소환원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개발하지 못한 우주항공용 및 발전터빈용 슈퍼알로이 개발에도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 2021-10-30 08:24:22
2022 배터리 시장 전망과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소재 개발 동향 세미나 안내입니다.
- 대용량 배터리 시장분석/동향, 전고체/하이니켈, 리튬 양극/음극/전해질/분리막 소재
주최 :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 , 일시 : 2021년 12월 17일 , 장소 : 전경련회관
https://www.kecft.or.kr/shop/item20.php?it_id=1634713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