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계열 아크에너지, 호주 텔스트라에 전력 직접 공급

고려아연 계열 아크에너지, 호주 텔스트라에 전력 직접 공급

  • 비철금속
  • 승인 2022.10.04 15:56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만 가구 사용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 10년간 공급키로

고려아연(회장 최창근)은 호주 자회사인 아크에너지가 호주 최대의 통신기업 텔스트라(Telstra)와 ‘재생에너지 직접 전력거래계약(PPA)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아크에너지는 이번 계약을 통해 재생에너지 공급사업자로서 호주 텔스트라사의 자회사인 텔스트라 에너지에 호주 맥킨타이어(MacIntyer) 풍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를 10년간 공급할 예정이다.  

PPA(Power Purchase Agreement)는 전기공급사업자와 전기구매가 필요한 기업이 직접 전력을 거래하는 계약으로, 이번 계약은 아크에너지가 재생에너지 공급사업자로서 첫번째 거래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크에너지는 2025년 준공 예정인 ‘맥킨타이어(MacIntyer) 풍력발전소 단지 조성사업에 30% 지분 투자 자격을 확보한 상태이며, 맥킨타이어의 예상 발전시설 용량은 923.4MW로 풍력발전소로는 호주 최대 규모이다.

아크에너지가 보유하고 있는 맥킨타이어의 재생에너지 전력량의 약 40%를 텔스트라에 나머지는 고려아연의 호주제련소 SMC에 공급하며, 이를 통해 양사의 탄소배출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고려아연 최윤범 부회장은 “이번 텔스트라와의 재생에너지 장기전력공급계약은 아크에너지의 비교적 짧은 역사에서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 이라며, “아크에너지를 처음 설립할 당시의 목표는 SMC를 시작으로 고려아연 그룹 전체의 탈탄소화를 위함이었지만, 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를 성장시킴에 따라 다른 기업들의 탈탄소화를 지원함으로써 에너지 전환을 보다 광범위하게 가속화하려는 더 큰 목표가 생겼다. 이런 가운데 텔스트라가 당사의 첫번째 장기전력공계약 고객이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텔스트라 빅키 브래디(Vicki Brady)대표는 “이번 계약은 전력 가격 및 공급에 변동성이 큰 호주 전력시장에 있어 텔스트라가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면서 “이번 계약을 통해 공급받게 될 전력규모는 연간 호주 30만가구의 전기사용량에 해당하는 양으로, 장기계약 체결을 통해 전력 공급 및 비용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2021년 설립된 아크에너지는 고려아연의 신재생 에너지 및 그린수소 사업 분야의 중심축이 되고 있는 호주 자회사이다. 아크에너지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운영의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기업 에퓨런을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외연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