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노벨리스코리아 토마스 월폴 사장(Thomas L. Walpole)

[인터뷰]노벨리스코리아 토마스 월폴 사장(Thomas L. Walpole)

  • 비철금속
  • 승인 2008.06.17 00:03
  • 댓글 0
기자명 윤용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격전지 아시아 Al판 시장..혁신경영‘도전’ 

1. 노벨리스코리아의 CEO로 취임 후, 1년여 시간이 지났습니다. CEO로서 그동안 회사 경영에서 가장 중점을 둔 변화는 무엇이었습니까?

- 지난 1년 동안 노벨리스코리아는 한국에서 직면하고 있는 현실에 대응하기 위한 많은 변화를 이뤄야했습니다.

고객들에게는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주주들에게 만족스런 배당금을 지불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과제의 도전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노벨리스코리아는 비용과 수익적인 측면 모두에서 더 견고한 회사가 되기 위해 중요한 변화들을 취해 오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를 한 마디로 요약하면, ‘혁신’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경영상의 강화된 혁신을 통해 미래의 비즈니스 도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 역량을 갖추는데 집중해왔습니다.

회사 전반의 비용 구조 개선을 위해 새로운 제품 공정을 개발하는 한편, 노벨리스 내에서 개발된 새로운 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시장을 개발하는 새로운 팀을 구성한 것 등은 구체적인 노력의 일부였습니다.

앞으로도 노벨리스코리아는 아시아 최고의 알루미늄 압연 기업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공고히 하고 경쟁적인 우위를 강화하는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2. 세계 최대 알루미늄 압연기업인 노벨리스는 아시아, 북미, 남미, 유럽 등 세계 주요 시장권역에서 사업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을 대응하는 노벨리스코리아는 노벨리스 사업 전체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요.

- 오늘날 아시아 시장은 사업하기 흥미로운 시장입니다. 아시아는 급속한 성장과 동시에 치열한 경쟁 시장으로서 노벨리스의 전 세계적인 사업 전략의 중요한 한 부문이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에서 노벨리스코리아는 향후 노벨리스의 지속적인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2007년 노벨리스는 힌달코에 인수되면서 시가총액 280억 달러를 상회하는 다국적 대기업 아디트야 비를라 그룹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힌달코와 노벨리스의 상호보완적 강점을 결합해 고급 알루미늄 압연제품 시장에서 생산 및 수익성 부문 모두에서 세계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것이 우리의 비전입니다.

힌달코와의 결합이 가져올 기대효과 가운데 하나는 아시아의 성장세를 기회로 활용하는데 더욱 강화된 입지를 구축하게 됐다는 점입니다. 이 과정에서 노벨리스코리아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연초 노벨리스코리아는 영주와 울산 양 공장의 대단위 설비투자를 완료했는데, 양 공장 설비투자를 통한 변화의 핵심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통한 기대효과는?

- 우선 이번 설비투자는 한국과 우리 고객들에 대한 약속이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는 노벨리스의 사업전략을 실행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조치였습니다.

영주공장은 열간압연기 제4호기 추가와 냉간압연기, 코팅라인, 일부 마무리 공정 설비 개선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0만 톤의 압연 생산력 증대효과와 더불어 음료캔, 전자제품, 가전 기기, 운송재 등 고부가가치 제품용 압연 제품 생산 증대를 가져올 것입니다.

영주공장의 설비투자로 아시아 고객들에게 보다 우수한 알루미늄 판재를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이 강화된 것은 물론,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 될 것입니다.

울산공장에 도입된 ‘노벨리스 퓨전’ 주조설비는 노벨리스의 제품혁신을 위한 핵심적인 투자입니다. 서로 다른 알루미늄 합금을 하나의 잉곳으로 동시에 주조할 수 있는 노벨리스 특허기술인 '노벨리스 퓨전'은 이제까지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졌던 혁신적인 알루미늄 제품 생산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이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최고의 기술이며 노벨리스와 우리 고객들에게 새롭고 매력적인 기회들을 창출해 낼 것입니다. 강도, 성형성, 표면 품질 등 복합적인 물성을 동시에 구현하는 한편, 기존의 클래드재 보다 월등한 품질을 자랑하는 노벨리스 퓨전 제품을 아시아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4. CTL의 전면 가동중단과 함께 시트 제품 시장대응 철수 또한 큰 경영변화로 볼 수 있겠는데, CTL 가동중단 배경은 무엇이었으며 그로 인한 향후 노벨리스코리아의 전체 생산 품목 구성은?

- 전반적인 한국의 시장상황과 더불어 시트 제품 생산의 중단은 노벨리스코리아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보여주는 하나의 좋은 예입니다.

시트 제품은 비용 구조가 너무 높아 중요한 시장에서 경쟁력도 없었을 뿐 아니라 주주들의 기대 수익률에도 부응할 수 없었습니다. 바로 이점이 시트 제품 철수라는 어려운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었던 배경이었습니다.

대신, 우리는 기존 고객들에 대한 지속적인 양질의 서비스와 고품질 제품을 공급하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시장 혁신 팀들을 통해 고객과 함께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만들어내는 데 힘쓸 것입니다.

5. 노벨리스코리아는 지난해 원화강세의 수출악조건 속에서도 '10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데 이어 올 들어 20%를 웃도는 가파른 수출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출급증세의 요인과 향후 전망은?

- 노벨리스코리아는 아시아 전 지역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공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노벨리스코리아의 차별화된 품질과 서비스가 인정받을 수 있는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급력이 크게 향상된 중국에서 고품질 제품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최근 우리는 중동 지역으로 수출시장을 확대했습니다. 중동 시장은 음료 캔과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노벨리스코리아의 매력적인 성장 기회입니다. 우리의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는 중동 고객사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영주와 울산 공장에 대한 설비투자는 우리의 미래 수요에 대한 공급력을 향상시켜 수출 사업을 뒷받침하게 될 것 입니다.

6. 노벨리스코리아는 아시아 전역은 물론 한국시장에서도 지대한 영향력을 갖는 최대 공급업체입니다. 다국적기업 특성을 갖는 노벨리스코리아의 내수(한국)판매와 수출 판매에 각각의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면?

- 다른 의미는 전혀 없습니다. 국내 고객과 해외 고객 모두 우리에게는 매우 소중합니다. 다만, 제가 염려되는 부분은 경쟁이 치열한 아시아의 시장 상황 속에서 한국의 전반적인 경쟁력입니다.

우리의 국내 고객들은 그들이 해결해 나가야 할 어려운 경쟁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이 당사의 수출분이 증가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기도입니다.

7. 노벨리스코리아는 적극적인 '시장혁신팀'의 운영으로 신수요 창출을 통한 장기경쟁력 확보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시장혁신팀 활동에 대한 소개와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는 지 듣고 싶습니다.

- 2007년에 신설된 시장혁신팀은 향후 노벨리스코리아의 경쟁적 우위를 확고히 하기 위한 신제품 개발과 신시장 개척을 겨냥한 조직입니다. 노벨리스코리아와 고객을 위한 새로운 수요창출이 이 팀들의 목표입니다.

시장혁신팀은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영업과 기술, 사업개발 담당자를 구성원으로 열 교환기, 자동차, 운송, 전자제품, 표면품질 등 대표적인 기대 시장에서 신수요의 가능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울산에 설립한 솔루션센터는 회사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 및 시장혁신팀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장혁신팀들의 활동은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열 교환기 팀의 적극적인 활동덕분에 노벨리스 퓨전 제품이 국내 열교환기 시장에 성공적으로 도입되고 있으며 운송, 전자, 가전제품의 새로운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측면에서도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8.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데, 최근 국내외 알루미늄 캔 수요처들을 대상으로 한 '수요자 간담회'의 취지와 성과는 무엇이었는지요.

- 영주와 울산 공장의 투자는 노벨리스코리아와 우리 고객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최근에 가졌던 캔 수요처와의 수요자 간담회는 이번 설비투자가 우리 모두에게 얼만큼의 가치가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일예로써, 이제 우리는 캔 바디 제품 공급력은 물론 코팅된 캔 엔드 및 캔 탭 제품에 대한 완전한 공급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번 설비투자는 제품의 품질과 공정 능력을 개선시켜 우리 고객사들의 제품 가동성을 향상 시킬 것이며 이를 통해 노벨리스코리아의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을 높일 것입니다.

이번 행사는 노벨리스코리아의 생산력 및 제품구성의 변화를 고객들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고객들의 반응은 기대 이상이었으며, 소중한 시간을 저희와 함께 해 준 고객사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국내외 알루미늄 캔재 수요처들이 한 자리에 모여 알루미늄 산업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기 때문에 더욱 유익한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노벨리스코리아의 품질과 서비스 향상은 캔 고객사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사에 혜택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우리 영업팀은 앞으로도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와 협력을 위해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속적인 개선방안을 고객들과 함께 논의해 나갈 것입니다.

9. 환경관리.보건.안전(EHS) 경영에도 중요한 가치기반을 두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HS 경영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요?

- 환경 보건 그리고 안전은 노벨리스 경영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문입니다. 저희 직원들의 안전과 보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노벨리스코리아는 우리 직원들과 환경에 대한 책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영주와 울산공장이 노벨리스 그룹은 물론 산업계 최고 수준의 EHS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사실은 제가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울산 공장은 지난 14개월 동안 산업 재해 사고가 한 건도 없었으며, 결코 달성하기 쉽지 않은 성과입니다.

이것은 우리 직원들이 세계적인 기업이 되기 위한 기본에 충실하고 노벨리스의 최우선 가치를 훌륭하게 실천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 노벨리스코리아는 국내외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나 최근 2년간의 사업연도에서 다소 부진한 경영실적을 거뒀습니다. 그 배경에 대한 평가와 올해 경영실적에 대한 전망은 어떻습니까?

- 노벨리스코리아가 참여하고 있는 몇몇의 시장들은 중국 내의 경쟁에 영향을 받기 쉬우며, 이것은 지난 2년 간 노벨리스의 전반적인 성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 왔습니다.

하지만 비용 구조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에 주력한 결과, 사업 전반적인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 오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지역의 경영 환경이 점차 호전되고 있고, 어려운 경쟁 환경 속에서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한 노력에 직원 모두가 적극 동참해 준 덕분에 올해 경영실적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1. 알칸(Alcan) 시절부터 세계 각국 사업장에서 다양한 직책을 역임하면서 풍부한 시장의 경험을 평가받고 계신데, 최근 세계 알루미늄 판 시장의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무엇으로 볼 수 있겠습니까?

- 알루미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 알루미늄 압연 제품의 미래는 밝습니다.

알루미늄이 지닌 특성들은 세계적으로 강력한 수요 창출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자동차 산업과 같이 이제 진입 단계에 있는 시장들도 있습니다. 아직은 알루미늄이 지닌 경제성과 환경적인 이점들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다양한 시장에서 실현 되지 않았습니다.

알루미늄 음료 캔 산업 또한 상당한 성장 기회를 지니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알루미늄 병(용기) 산업의 성장에 의해 더욱 강화 될 것으로 보고 있는 데, 이는 알루미늄이 주는 외관이나 감촉뿐만 아니라 제품을 재밀봉 할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입니다.

12. 그렇다면, 한국의 알루미늄 판 시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 세계적인 흐름에 비추어 볼 때, 한국의 알루미늄 판재 시장은 정체 내지는 약간 쇠퇴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업하는 데 드는 비용상의 경쟁력은 외국의 주요 경쟁사들, 특히 중국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알루미늄 판 산업이 스스로 견고한 경쟁력을 갖춰내지 못한다면, 한국 내에서의 시장 공간은 점점 줄어들 것이며 노벨리스코리아 같은 회사들은 수출 시장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정호근기자/hogeun@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