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SK에너지, 청정석탄에너지 개발 협력

포스코-SK에너지, 청정석탄에너지 개발 협력

  • 철강
  • 승인 2009.07.24 11:05
  • 댓글 0
기자명 정호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급탄 사용한 합성천연가스 공정 R&D 위해 24일 MOU 체결
포스코-합성공정, SK-가스화설비 개발…정부도 신성장동력으로 적극 지원
연간 천연가스 수입대체 효과 2천억원, 30만명 고용창출 기대


 
▲  포스코와 SK에너지가 24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청정석탄에너지 MOU 체결식을 가졌다. 사진은 좌로부터: 김재석 포스코 에너지사업그룹장, 김진규 고등기술연구원 부원장, 구자영 SK에너지 사장, 이윤호 지경부 장관, 정준양 포스코 회장, 한문희 한국에너지 기술연구원장, 김정관 지경부 에너지자원실장, 박상훈 SK에너지 R&T사장



포스코와 SK에너지가 청정석탄에너지 개발을 위해 손을 잡는다.

포스코(회장 정준양)와 SK에너지(사장 구자영)는 24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청정 석탄에너지 사업을 위한 설비와 기술개발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석탄에너지사업은 저가의 석탄을 고온, 고압에서 가스화한 후, 정제 및 합성 공정을 거쳐 합성천연가스(SNG, Synthetic Natural Gas)를 생산하는 청정 연료화 사업으로, 석탄과 산소, 수증기를 반응시켜 합성가스를 만드는 기술이어서 저급탄을 이용해 가격이 싼 데다 합성가스화 과정에서 황이나 이산화탄소 등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장점을 지녔다. 세계적으로 미국에서만 상용플랜트 1기가 운영되고 있는 미래성장사업으로 꼽힌다.

정부가 추진 중인 ‘신성장동력 스마트 프로젝트’ 수행업체로 선정된 양 사는 SK에너지가 스팀과 석탄, 산소를 가스화기에 주입해 합성가스를 생산하고 가스를 정제하는 전처리 공정개발에 주력하고, 포스코는 후처리 공정에 주력해 석유를 대체하는 합성석유(CTL), 천연가스를 대체할 합성천연가스(SNG), 나프타 대체용인 화학제품 생산을 위한 기술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여기에 정부도 국가 신성장동력 육성 차원에서 해외 저급탄 확보와 선진기술 습득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현재 에너지사업그룹 내에 석탄가스화사업 추진반을 두고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제철소 내 발전소를 가동하는 연료인 LNG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는 2013년 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하여 석탄 가스화 플랜트를 건설하고 연간 50만톤의 합성천연가스를 생산할 계획이다.


방정환기자/bjh@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