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러 극동지역 쯔베즈다조선소 현대화 사업 참여

대우조선해양, 러 극동지역 쯔베즈다조선소 현대화 사업 참여

  • 수요산업
  • 승인 2009.11.23 16:03
  • 댓글 0
기자명 차종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이 러시아 조선산업의 현대화를 위한 합작 사업에 참여한다.

최근 러시아 극동 도시인 블라디보스톡 인근에 위치한 볼쇼이 카멘(Volshoy Kamen)지역에서는 러시아 국영 조선그룹 USC(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 산하 쯔베즈다(Zvezda) 조선소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행사가 거행되었다.

이 행사에는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남상태)의 남상태 사장과 함께 러시아 부총리 이고르 세친(Igor I. Sechin), 연해주 주지사인 세르게이 다르킨(Sergey Darkin) 등 러시아 내 주요 정치 및 재계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하였다.

대우조선해양은 러시아 USC사와 협력을 통해 쯔베즈다 조선소의 현대화 작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새롭게 건설될 조선소를 통하여 현재 러시아에서 진행 중인 슈토크만(Shtokman), 야말(Yamal), 사할린(Sakhalin) 등지의 가스 매장지 및 유전개발에 필요한 LNG선, 부유식 생산 플랜트, 시추선 등의 제작에 공동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날씨가 춥고 바다가 거친 러시아 지방의 특성을 고려하여 슈토크만 초대형 유전에 필요한 Ice-Class급 LNG선 설계를 러시아 최대국영선박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설계 완료 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푸틴 전대통령이 '조선산업 육성을 위한 대통령령'을 발표하여, 해양 석유 및 가스 탐사와 운반에 필요한 생산 설비와 선박을 자국 조선소에서 건조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은 러시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남상태 사장은 "양사는 지난 10월 합작 조선소 건설을 위한 합의서(MOA)를 체결한 이래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다"고 설명하며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한국과 러시아 양국 간의 관계 발전에 이바지하고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관계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러시아 부총리인 이고르 세친은 "조선 산업 육성은 러시아 정부의 우선 순위 정책 중 하나" 라고 언급하면서 "조선소의 일자리 하나가 관련산업의 일자리 일곱 가지를 가져올 것"이라며 조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주지사인 세르게이 다르킨 역시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도시 전체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 이라고 기대하였다.

<사진설명>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가운데) 이고르 세친 러시아 부총리(왼쪽) 세르게이 다르킨 연해주 주시사(오른쪽) USC 로만 트로첸코 사장(뒷줄 왼쪽)이 지난 18일 러시아의 볼쇼이 카멘 지역의 쯔베즈다 조선소에서 조선사업 협력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차종혁기자/cha@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