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메탈, 내년 생산설비 50만톤으로 증설

동부메탈, 내년 생산설비 50만톤으로 증설

  • 철강
  • 승인 2009.12.23 09:05
  • 댓글 0
기자명 차종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부가가치 합금철 시장 선점 전략
차세대 고부가가치 제품 'ULPC' 양산 체제 구축

국내 1위 합금철회사인 동부메탈(대표 우종일)이 현 동해공장 부지에 총 사업비 3,000억원을 투자해 현재 연 23만톤인 생산설비를 2010년까지 50만톤으로 증설한다.

이번에 증설하는 주요 설비는 국내 최대 규모의 50MVA 전기로 3기와 극저인탄소(ULPC) 설비 2기, 정련합금철 생산설비인 정련로 1기 등으로, 모든 설비를 자체 엔지니어링 기술로 설계에서 시공까지 완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증설은 고부가가치제품인 'ULPC(Ultra Low Phosphorus Carbon, 극저인탄소 페로망간)' 제품의 양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주된 배경이다. ULPC는 저탄소 친환경 시대에 각광 받는, 가벼우면서도 높은 강도를 가진 철강제품의 생산에 필수적인 부원료다. 주로 초경량 자동차용 강판과 제진용 강판 같은 고부가가치 철강제품의 생산에 사용된다. 합금철 중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차세대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향후 시장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는 품목이다.

동부메탈 관계자는 “지난해 금융위기 이후 침체되었던 세계 철강시장이 점차 회복되면서 이에 따른 합금철 수요증가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내린 전략적 결정”이라며, “앞선 기술력을 토대로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ULPC를 비롯한 고부가가치 합금철 시장을 선점하고 전체 망간 합금철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것이다”고 밝혔다.

동부메탈은 국내 최초로 합금철 제품을 생산한 이래 40년 이상을 합금철 분야에 주력해오고 있는 전문업체다. 오랫동안 합금철 시장 국내 1위(30%이상)의 지위를 유지해 오고 있으며, 고품위 망간 합금철 부문에서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 세계 세 번째로 정련 합금철 제조기술을 개발한 데 이어, 독보적인 미래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ULPC 제조기술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발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기술경쟁력을 보유한 회사로 평가받고 있다.


차종혁기자/cha@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