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논어(論語) 재미에 '푹'

포스코 광양제철소, 논어(論語) 재미에 '푹'

  • 철강
  • 승인 2010.02.11 11:38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b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에도 논어(論語) 열풍이 불고 있다. 인문학강좌가 진행되는 수요일 오전 이노베이션센터는 강좌를 듣기 위한 직원들로 가득찬다.

  '문리통섭형' 인재양성을 강조하는 정준양 회장의 경영방침에 따라 매주 둘째주와 넷째주 수요일 아침, 임원과 팀리더급 이상의 직책보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수요 인문학 강좌’는 지난 1월 강의를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을 중심으로 매월 2회씩 ‘동양고전 오딧세이’라는 주제로 아침 7시부터 8시30분까지 진행된다.

  수요인문학강좌에 대한 정 회장의 관심과 애착이 높아 최근 인도를 방문했던 정 회장은 당초 알려진 일정보다 빨리 귀국해 이튿날 오전에 열린 인문학강좌에 참석하기도 했다.

  강좌를 맡은 한국종합예술학교 박재희 교수는 첫 강의에 앞서 “포스코는 공부 많이 하는 기업이고, 인문학에도 관심이 높은 걸로 알고 있다”면서 “세상은 결국 사람이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의 결을 느껴야 철의 결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 1월 ‘대학(大學)과 자기경영’ 으로 12회에 이르는 ‘동양고전 오딧세이’의 포문을 열었다.

  수요 인문학 강좌 ‘동양고전 오딧세이’는 서울 포스코 센터에서 직접 진행되는 강의를 광양과 포항에서도 들을 수 있도록 실시간 화상강의를 실시하고 있으며, ‘논어(論語)와 배려경영’의 세 번째 강의는 특별히 광양에서 진행됐다. 

  박교수는 이날 강의에서 일본 도요타 자동차사의 최근 사례를 들어 ‘신뢰’를 강조하는 한편, ‘배려와 존중이 살아있는 조직은 위대한 조직이며, 포스코는 따뜻한 사랑이 있는 기업, 논어적 가치를 가진 동양적 가치의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리더가 덕(德)으로서 조직을 이끌어 나가고 예(禮)로써 다가가는 조직을 만들어 나간다면 분명 그 조직은 분명 훌륭한 조직이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2009년 5월부터 12월까지 8회에 걸쳐 수원대 철학과 이주향 교수 등 국내 유명 철학교수가 진행하는 서양철학에 대한 ‘수요 인문학 강좌’를 실시한 바 있으며, 매월 한번씩 진행해 오던 강좌를 두 번으로 늘리는 등 고전을 통한 ‘문리통섭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일반 직원들도 사내 시스템을 통해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