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가 현실화’는 공생발전·공정사회의 시작이다

‘납품가 현실화’는 공생발전·공정사회의 시작이다

  • 철강
  • 승인 2011.08.29 06:50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앰미디어 hy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본주의 4.0’이란 말이 최근 우리 사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리먼브러더스 사태 등 연이은 금융위기로 시장의 실패가 확증되면서 자본주의 내 구조적 변화에 대한 요구가 커진 결과다.

  물론 ‘자본주의 4.0’은 자유방임의 고전자본주의(1.0), 1930년대 대 공황기 정부의 역할을 강조한 수정자본주의(2.0), 1970년대 시장의 자율을 강조한 신자유주의(3.0)에 이은 새로운 개념이다.

   ‘자본주의 4.0’이란 말을 처음 쓴 이는 영국의 언론인이자 경제평론가인 아나톨 칼레츠키다. 그는 ‘자본주의 4.0, 위기 이후 새로운 경제의 탄생’이란 책에서 “2008년 금융위기로 신자유주의가 붕괴되고, 새로운 자본주의로 나아가고 있다”며 이 새 시스템을 ‘자본주의 4.0’이라 불렀다.

  물론 식자들은 ‘자본주의 4.0’이 단순히 금융이나 산업에 한정된 개념이 아닌 정치철학과 경제시스템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과 살아가는 방식 측면에서 바로 ‘따뜻한 자본주의’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이번 광복절 경축사에도 이런 개념이 많이 반영됐다. 대통령은 “시장경제가 새로운 단계로 진화해야 한다. ‘탐욕경영’에서 ‘윤리경영’으로, ‘자본의 자유’에서 ‘자본의 책임’으로, ‘부익부빈익빈’에서 ‘상생번영’으로 진화하는 시장경제의 모델이 요구되고 있다”며 ‘서로가 서로를 보살피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공생 발전(Ecosystemic Development)’을 제시했다. 

  우리 사회가 자율이 주축인 신자유주의(3.0)의 폐해를 깊이 인식하고 윤리와 공생이라는 따뜻한 사회로 변화되기를 갈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과거 2.0 시대와 달리 기업, 특히 큰 기업의 역할과 책임이 강조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협력기업) 간의 공정한 거래 관계, 그리고 공생을 위한 상호협력과 노력이 바야흐로 우리 철강금속 업계에도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이 중소기업인 협력기업들이 요구하는 가장 큰 바람은 다름 아닌 ‘납품가 현실화’다. 제품과 용역에 대해 가격을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공정이나 협력, 공생은 그저 공염불(空念佛)에 지나지 않는다.

  철강금속업계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들인 내화물, 금속가공유, 페인트, 롤 등 수많은 부품과 부자재 공급사들, 또 전기, 기계 등 용역과 정비 전문업체들이 정당한 댓가를 받지를 못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볼 때, 철강금속산업의 경쟁력을 떨구는 일임에 분명하다. 그런데 아직도 일부에서는 부당한 가격산정에 대한 불만이 그치지 않고 있다.

  철강금속 대기업들의 원가절감 활동은 기업의 경쟁력을 위해 필수적인 일이다. 하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오른 원재료비 반영을 지연시킨다든지, 아예 반영 비율을 낮추는 등 지극히 주관적이고 자기 편의적인 방법으로 납품가나 용역비를 제대로 산정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 모양이다.

  사회적 변화에 함께 함은 물론, 특히 철강금속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납품가 정상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