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2012 새해 주목받는 포스코특수강 신기술

<신년기획> 2012 새해 주목받는 포스코특수강 신기술

  • 철강
  • 승인 2012.01.09 22:23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무결함 빌릿 제조기술 개발
2) 세계 최대 대 단면 블룸 수직 연주기 가동

  특수강부문 새해 주목받는 신제품·신기술로 포스코특수강 편을 2회로 나눠 소개한다.

  <포스코특수강 신기술 소개>
  2012년 국내 대부분 철강업체는 혹독한 시련의 한 해가 될 전망이다. 따라서 포스코특수강(사장 성현욱)은 2012년 단기 불황 타개 및 장기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다양한 신제품과 신술을 연구개발 중이다. 기술연구소 각 분야에서 진행하고 있는 새로운 기술을 소개한다.

  ① 신기술편

  1) 무결함 빌릿 제조기술 개발
  포스코특수강은 냉간 압조용(CHQ) 고급 스테인리스강 선재(STS Wire-Rod) 제품이 엄격한 표면품질을 요구하기 때문에 선재압연에 앞서 일반적으로 빌릿(Billet) 연마가 실시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연마로 약 2% 정도의 수율 감소와 공정 추가에 의해 제조원가 증가요인이 된다.
이 회사는 무결함 연주 빌릿 생산기술을 개발하여 무 연마 상태로 빌릿을 선재 압연할 수 있는 양산공정을 개발 중에 있다.

  이를 위해 제강과 정련기술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보다 청정(Cleanliness)성이 확보된 용강을 제조하고 연주 빌릿의 표면품질 확보를 위해 강종 군별 최적의 주조 조건을 도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보다 나은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세계 최대 대 단면 블룸 수직 연주기 가동

  이 회사는 주편 단면 크기가 420mm×530mm인 세계 최대 크기의 블룸(Bloom) 수직 연속 연주기를 2012년 2월에 가동 예정이다.

  연속주조가 어려워 지금까지 강괴(Ingot)로 생산되고 있는 고 합금 공구강 및 특수용도강 등의 연주화 기술을 개발하여 신규 연주기의 조업 안정화를 조기에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실험실적 기초연구와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모사 시험이 2011년에 수행되었으며 2012년에는 주편 표면 및 중심부 품질확보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핵심 기술들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수행 할 계획이다.

  1) 중심부 편석(C, Mn, Si 등 용질원소의 중심부 집중 현상) 저감 ① 주형과 응고 말기에 전자 교반기(EMS)의 교반 조건을 최적화를 통한 용강 내 용질원소의 균일 분포 유도. ② 응고 중 주편 냉각조건을 최적화하여 용질원소의 중심부 집중현상 억제 ③ 주조 말기 주편을 적정하게 압하(Soft Reduction)하여 중심부 미 응고 농화 용강을 위로 밀어 올려 중심부의 건전성 확보.

  2) 블룸 주편의 표면 및 표면 직하의 균열(Crack) 발생 방지
  ① 수직연주 방식 채용으로 만곡형(Curved) 연주기와 달리 주편에 가해지는 외부 응력 최소화. ② 적정 윤활성과 냉각능을 가진 대 단면 연주기용 고 합금 연주 몰드파우더 개발.

  3) 실 수율 향상 위한 강괴의 연주화
  대부분의 열간성형 제품은 내부품질 확보를 위해 일정 이상의 단련비가 요구된다. 이 때문에 대형품의 경우 부득이 하게 강괴가 사용되고 있으며 그 결과 실수율이 낮아 제조원가 상승요인이 되고 있다.

  포스코특수강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형 강괴(약 7톤급)를 연속주조 방식으로 제조 할 수 있는 기술을 중장기적으로 개발 중에 있다.

  본 기술이 양산에 적용될 경우 제품 수율을 획기적으로 향상 시키고 제조공정을 단축하여 합금강과 스테인리스강뿐만 아니라 고합금강에 대해서도 경쟁사 대비 품질 및 원가에서 절대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