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구매확인서, 더 이상 출력하지 마세요"

무역협회, "구매확인서, 더 이상 출력하지 마세요"

  • 철강
  • 승인 2012.06.04 08:25
  • 댓글 0
기자명 옥승욱 swo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구매확인서 통합정보서비스(uLocal)’ 본격 개시

  지식경제부와 한국무역협회(회장 한덕수)는 「구매확인서 통합정보시스템(uLocal)」구축을 완료하고 6월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지난해 구매확인서의 전자적 발급이 의무화된 데 이어 유통 및 활용까지 전자화가 확대됐다.

  2011년 7월부터 구매확인서 발급 과정이 전면 전자화 됐지만, 업체들이 이를 종이로 출력하여 전달·제출하는 과정에서 유실되거나 원본증빙 문제가 발생하는 등 여전히 상당한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구매확인서를 이용한 부가세신고나 관세환급 등의 업무에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제 「구매확인서 통합정보서비스(uLocal)」를 이용하면 기업이나 은행이 별도의 오프라인 전달이나 출력을 하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구매확인서 발급부터 조회, 정보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해당 정보가 자동으로 국세청에 전달되므로 업체별 관련 부가세 신고정보 확인이 가능하고, 수출실적증명 및 관세환급 신청도 더욱 편리하게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무역업계의 불편함이 크게 해소되고 전자구매확인서 제도의 조기 정착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세청, 관세청 등에 대한 구매확인서 제출이 이미 생략되거나 생략될 예정으로 비용절감 및 행정업무 간소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한국무역협회 이재출 e-Biz지원본부장은 “구매확인서 통합정보시스템 구축을 계기로 무역업계와 은행, 그리고 정부기관에서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이 기대된다”면서 “무역업체들은 동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구매확인서통합정보서비스(uLocal)는 인터넷(http://www.utradehub.or.kr)상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KTNET(전자무역기반사업자) 고객지원센터(☎1566-211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